김민석 “조순형·유시민, 손학규·정동영·이해찬 압도할 것”

  • 입력 2007년 8월 6일 16시 40분


코멘트
통합민주당 김민석 전 의원. 동아일보 자료사진
통합민주당 김민석 전 의원. 동아일보 자료사진
“범여권 대선주자로 부상할 조·유는 콘텐츠만 확실하다면 李·朴을 누르고 국민 선택을 받을 것이다.”

통합민주당 김민석 전 의원의 이번 대선 전망이다. 열린우리당 유시민 의원과 민주당 조순형 의원이 범여권 대선주자로 부상한 뒤 국민에게 확실한 비전과 콘텐츠만 제시한다면 한나라당 대선후보를 누르고 청와대의 주인으로 등극한다는 것이다.

“조·유가 부상해 어정쩡한 ‘손·정·이’ 잠식할 것”

김 전 의원은 6일 동아닷컴과의 인터뷰에서 범여권 대선구도는 앞으로 3단계 국면으로 전개될 것이라며 유 의원과 조 의원의 부상 가능성을 점쳤다.

김 전 의원은 우선 “지금 범여권은 1단계인 ‘인지도 국면’을 통과하고 있다”면서 “현재 형성된 ‘손학규·정동영·이해찬 구도’는 지금까지의 지명도에 근거한 것이다. 손·정은 오랫동안 노출된 덕분에, 이는 총리를 지낸 덕택에 일정하게 지지율이 확보됐을 뿐”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지지층들은 친노(親盧·친노무현), 반노(反盧·반노무현), 비노(非盧·애매모호한 중간지대 지칭)에 대해 자신들의 정치적 의사를 표현한 것뿐”이라며 “손·정·이가 대선후보감이라서 지지를 보내는 게 아니다”고 덧붙였다.

김 전 의원은 “향후 전개될 2단계는 ‘컬러가 드러나는 국면’”이라며 손학규 전 경기지사와 정동영 전 열린우리당 의장, 이해찬 전 총리의 ‘모호한 색깔’을 비판했다.

“정 전 의장은 자신이 국민의 정부와 참여정부의 적자라고 한다. 그러나 그는 ‘두 정부의 적자라면 왜 민주당과 열린우리당을 다 깼느냐’는 질문에는 대답하지 못하고 있다. 이 전 총리는 두 정부를 버무리려는 듯 얘기하곤 하는데, 본인의 컬러에 대해선 명료하게 말하지 못하고 있다. 손 전 지사는 한나라당에 몸을 담았다는 것뿐 아니라 탈당 후 자신에게 쏟아진 노무현 대통령의 비판을 피해만 갔다. 이렇듯 손·정·이는 모두 애매모호하다. 흐릿한 색깔로는 대선 국면에서 오래 가지 못한다. 컬러가 명백한 후보가 등장할 수밖에 없다.”

그러면서 그는 “유시민 의원은 참여정부의 정책·노선을 가장 선명하게 승계하겠다고 말하는 인물이다. 반면 조순형 의원은 노 대통령과 확실히 구별되는 색깔을 갖고 있다”면서 “대선국면으로 갈수록 두 사람의 선명한 부분이 부각될 수밖에 없다. 두 사람이 결국 가운데 어정쩡하게 끼어 있는 손·정·이를 잠식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 전 의원은 “세 번째 단계는 콘텐츠 국면”이라며 “뚜렷한 컬러로 부각된 사람 중 콘텐츠를 지닌 후보가 국민 선택을 받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대선에선 컬러와 함께 비전과 콘텐츠가 있어야 탄탄한 지지를 받을 수 있다. 컬러에 대한 지지로는 5~10%의 지지율을 넘기 어렵다. 범여권 대선후보들이 현재 고전을 면치 못하고 압도적인 열세에 처해 있는 것은 컬러와 콘텐츠를 갖추지 못했기 때문이다. 범여권이 분열돼 있는 탓이 아니다. 조·유가 국민에게 확실한 비전과 콘텐츠를 보여주기만 한다면 국민 지지는 따 놓은 당상이다. 그렇지 못할 경우에는 문국현 유한킴벌리 사장이나 또 다른 후보에 대한 국민 요구가 생길 것이다.”

“이번 대선의 시대정신은 ‘문제해결능력’”

김 전 의원은 “대선은 시대정신과 국민 요구가 만나는 드라마다. 후보 개인이 잘났느냐 못났느냐 보다는 시대정신에 누가 가장 부합하느냐로 승부가 난다”면서 2002년 대선을 예로 들었다.

“지난 대선에서 노 대통령보다 출중한 능력을 갖춘 후보가 많았다. 그런데도 노 대통령이 끝까지 살아남아 승자가 됐다. 그때 시대정신은 국가경영 능력이 아니라 이전과 다른 새로운 정치를 요구했기 때문이다.”

그는 “이번 대선의 시대정신은 명확한 비전과 문제 해결 능력”이라고 전제한 뒤 “이명박 후보는 문제해결을 위한 대안과 방향이 잘못됐고 다른 후보들은 대안 자체를 내놓지 못하고 있다”면서 “시대흐름을 파악한 후보가 등장하면 대선 판은 근본적으로 바뀌게 돼 있다. 때문에 조·유가 확실한 콘텐츠만 제시한다면 국민 선택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승훈 동아닷컴 기자 huni@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