떨고있는 학원가… ‘학위 위조 강사’ 수사 부산 대전 확대

  • 입력 2007년 8월 6일 03시 05분


코멘트
서울에서 시작된 학원 강사들의 학위 위조에 대한 경찰 수사와 교육청 조사가 부산과 대전 등으로 확대되고 있다.

부산지방경찰청은 부산시교육청과 함께 부산 시내 학원들을 대상으로 강사들의 최종학력증명서를 수집해 확인 작업에 나서는 등 본격적인 수사에 들어갔다고 5일 밝혔다.

경찰은 특히 외국에서 학위를 받은 유학파 강사들에 대해 대학 재학 기간 중 출입국 관련 사실을 조사하기로 했다.

부산시교육청은 자체 조사와 경찰 수사 결과 가짜 학력 강사를 채용한 사실이 드러난 학원에 대해서는 휴원(休院) 조치 등 강력한 행정처분을 내릴 계획이다.

대전시교육청도 대전 시내 입시보습학원 가운데 소위 ‘일류 대학’ 출신이라고 밝힌 강사들의 명단을 확인해 해당 대학에 졸업 여부를 확인하기로 했다.

▽상습적인 학위 위조=서울 송파경찰서는 이날 “지난주 적발된 학원 강사 31명 중 2명은 학위 위조로 적발된 전과가 있다”고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서울 강남구 도곡동의 한 학원에서 강의를 해 온 이모(33·여) 씨는 서울의 유명 대학 회계학과를 졸업한 것처럼 학위를 속인 뒤 강의를 하다 1995년 적발돼 150만 원의 벌금형을 받았다. 또 강남구 대치동에서 수학 강사로 활동한 김모(35) 씨 역시 2년 전 학위 위조 혐의로 적발돼 기소유예 처분을 받은 것으로 경찰 조사 결과 드러났다.

경찰은 “일부 학원장이 강의는 잘하지만 소위 학력이 떨어지는 강사들의 학위 위조를 주도했다는 첩보가 들어와 조사하고 있다”며 “학원장과 강사의 공모 여부도 이번 수사의 중요한 부분”이라고 밝혔다.

▽직격탄 맞은 학원가=소문으로만 돌던 강사들의 학위 위조가 사실로 드러나면서 학원가는 크게 술렁이고 있다.

서울 종로구 한 학원에서 영어를 가르치는 김모 씨는 “대치동 강사 10명 가운데 2, 3명은 학력을 속였다는 소문이 학원가에 파다하다”며 “이미 학력 위조 강사 중 일부는 잠적한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학원들은 강사들의 학력 검증을 대폭 강화하며 경찰 수사를 주시하고 있다.

강남의 한 대형학원 관계자는 “지난달 말부터 신규 강사를 채용할 때는 대학 졸업증명서뿐 아니라 성적증명서까지 요구하고 있다”며 “오래전부터 강의를 해 온 유명 강사들의 학위도 다시 점검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강사들이 낸 서류에만 의존할 수밖에 없어 검증에는 한계가 있다는 것이 학원 관계자들의 하소연이다. 서울 양천구 목동의 한 보습학원 관계자는 “강사들의 학력 조회를 대학에 요청해도 개인정보 보호라는 이유로 거절당하는 일이 많다”며 “교육 당국이 직접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대학을 중퇴하고도 졸업했다고 학력을 속인 한 강사를 채용했던 서울 서초구 서초동의 J학원 관계자는 “강사가 증명서를 위조한 것을 학원에서 어떻게 적발할 수 있느냐”며 “학원에 책임을 묻는다면 행정소송을 제기하겠다”고 밝혔다.

강혜승 기자 fineday@donga.com

한상준 기자 alwaysj@donga.com

부산=조용휘 기자 silent@donga.com

이 기사의 취재에는 본보 대학생 인턴기자 범윤미(24·서울대 중어중문학과 4학년) 씨가 참여했습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