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협회 기자실 통폐합 긴급 토론회

  • 입력 2007년 5월 31일 18시 44분


코멘트
"기자실과 브리핑룸의 통폐합 문제는 정부의 행정편의주의일 뿐 언론개혁과 관계없다."

한국기자협회와 기자출신 교수들의 모임인 저널리즘연구회는 31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18층 외신기자클럽에서 '브리핑룸 및 기사송고실 통폐합' 긴급 토론회를 열어 정부의 기자실 통폐합 조치를 비판했다.

발제를 맡은 최영재 한림대 교수는 "참여정부가 언론개혁을 위해 내세운 개방형 브리핑제도는 결과적으로 취재 자유를 제한함으로써 언론개혁의 방해가 돼 버리는 역설(패러독스)이 발생했다"며 "선진적인 언론개혁이 빠진 상태에서 브리핑룸 및 기자송고실 통폐합 등은 지엽말단적인 문제에 불과한 사안"이라고 지적했다.

최 교수는 "기자실이 없어도 되고, 브리핑룸을 통합 운영해도 되는 선진국이 진짜 선진적인 이유는 정부 정보공개 제도가 잘 돼 있고, 언론이 정부를 감시 비판할 수 있는 다른 채널과 제도가 마련돼 있기 때문"이라며 "정보공개법을 먼저 정비한 뒤 기자실을 없애든 브리핑룸을 통폐합하든 후속 조치를 취해야 하며 출입처 제도 개선도 언론계가 나서야 할 일이지 정부가 간여할 문제가 아니다"고 말했다.

김창학 경기일보 차장은 "정부가 1980년대에나 있을 법한 기자실 풍경을 2007년 언론현실에 대입함으로써 언론을 자기 밥그릇 챙기기에 급급한 부패집단인 것처럼 매도함으로써 언론의 신뢰를 떨어뜨리고, 국민과 언론간의 대립을 조장하려고 한다"며 "대선을 6개월 앞둔 시점에서 굳이 언론을 이렇게까지 몰아세우는 정치적 이유가 의심된다"고 말했다.

김사승 숭실대 교수는 "개방형 브리핑은 정부에 의해 통제된 정보가 일방적으로 전달되는 정보공급의 독점을 낳을 수 있다"며 "뉴스 생산 및 취재과정은 기계적으로 획일화할 수 없으며 정보 독점을 낳을 수 있는 개방형 브리핑이 지고지순한 수단은 아니다"고 말했다.

남봉우 내일신문 편집위원은 "개방형 브리핑제도 하에서 정부에 대한 비판적 기사나 특종기사가 나오면 뉴스에 대한 확인보다 '발설자 색출'에만 급급해왔다"며 "이번 방안은 언론개혁, 선진화를 위한 것이라기 보다는 '언론은 구태세력이기 때문에 정화(淨化)해야 한다'는 대통령과 참여정부의 적대적 언론관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본다"고 지적했다.

한편 안영배 국정홍보처 차장은 "사무실 무단출입 금지는 2003년 개방형 브리핑제도를 통해 이미 시행됐던 부분"이라며 "통합브리핑 제도를 실시한다고 해서 개별적인 취재방식의 변화는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전승훈기자 raph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