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15일 탈당” 예고에 “대통합 배반”

  • 입력 2007년 5월 31일 03시 00분


코멘트
“떠나겠다” “대책 없나…”정대철 열린우리당 상임고문(위 사진 왼쪽에서 두 번째) 등 추가 탈당파 의원들이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의 한 음식점에서 탈당 시기와 방법을 상의하고 있다. 열린우리당 정세균 의장(아래 사진 가운데)이 이날 서울 영등포 당사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추가 탈당 대책을 논의하다 착잡한 표정으로 눈을 감고 있다. 김동주  기자
“떠나겠다” “대책 없나…”
정대철 열린우리당 상임고문(위 사진 왼쪽에서 두 번째) 등 추가 탈당파 의원들이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의 한 음식점에서 탈당 시기와 방법을 상의하고 있다. 열린우리당 정세균 의장(아래 사진 가운데)이 이날 서울 영등포 당사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추가 탈당 대책을 논의하다 착잡한 표정으로 눈을 감고 있다. 김동주 기자
■ 열린우리 20명 ‘2차 분열’ 가시화

《통합신당 추진의 주도권을 둘러싸고 열린우리당 지도부와 정대철 당 상임고문을 중심으로 한 ‘추가 탈당그룹’ 간의 신경전이 격화되면서 당 분열의 조짐마저 엿보인다. 당 지도부나 추가 탈당그룹이 모두 당 밖에서 열린우리당 이외의 세력과 힘을 합쳐 통합에 이르는 ‘제3지대 통합’을 추진하고 있기 때문이다.》

▽“다음 달 15일 탈당”=정 고문과 김덕규 문학진 의원 등 추가 탈당그룹은 30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한 음식점에서 모임을 하고 “다음 달 15일 탈당해 ‘대통합신당 창당추진위원회’(신추위·가칭)를 발족하겠다”고 밝혔다. 다음 달 15일은 당 지도부가 2·14 전당대회에서 결정한 통합신당 추진 시한인 14일 다음 날이다.

이날 모임에 참석한 한 의원은 “강창일 정봉주 이원영 한광원 의원 등 지역구 의원 7명이 이미 탈당계를 작성해 정 고문에게 위임했다”며 “탈당 규모는 교섭단체 구성이 가능한 20명 정도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또 열린우리당과 중도개혁통합신당, 민주당 의원들을 상대로 신추위 가입 원서를 돌리기로 했다. 문 의원은 “신추위 가입은 열린우리당 당적을 유지해도 상관없다”며 “정치권에 여러 견해를 표명한 시민사회세력도 가입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들은 이미 탈당한 이강래 이종걸 전병헌 제종길 노웅래 우윤근 의원 등 무소속 의원 6명과 향후 민주당 일부 현역 의원, 시민사회세력 등의 합류를 추진해 신추위를 창당준비위원회로 격상시킨다는 구상이다.

그러나 당 일각에서는 신추위에 참여할 당내 의원이 20명을 넘지 않으면 중도개혁통합신당 같은 또 하나의 정당만 만드는 결과를 낳을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동아일보 편집국 사진부 김동주기자

▽‘양다리 걸치기’=이에 대해 열린우리당 정세균 의장은 이날 오전 확대간부회의에서 “탈당이 무슨 독립운동이냐. 대통합에 대한 배반행위다”라고 소리를 높였다.

당 지도부는 추가 탈당그룹이 마땅한 통합 대상도 없으면서 탈당의 명분을 만들기 위해 신추위를 급조한 것 아니냐는 의구심을 떨치지 못하고 있다.

최재성 대변인이 “지도부가 추구하는 제3지대 통합론과 다를 바 없다. 통합 파트너가 누구인지, 어떤 프로그램을 갖고 있는지 밝히라”고 촉구한 것이나, 한 최고위원이 “(추가 탈당그룹이) 작업 방해조 아니냐”고 말한 것도 그런 맥락이다.

당 지도부는 다음 주부터 의원들을 권역별로 나눠 간담회를 하기로 했다. 현재까지 진행된 통합 추진 과정을 설명해 의원들의 이탈을 막아 보겠다는 복안이다.

이날 열린 확대간부회의 비공개 회의에서 정 의장은 “(통합신당 추진에) 자신 있다. 불안해하지 말라”고 거듭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 지도부가 민주당 원외세력 및 시민사회세력과 통합 논의를 상당히 진전시켰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추가 탈당그룹이 당적을 유지한 채로 탈당을 예고하고 신추위를 구성하겠다고 하자 그룹 내에서조차 비판이 터져 나왔다.

2월 열린우리당을 탈당한 전병헌 의원은 “지역구 의원들이 당에 몸담으면서 통합신당을 창당하겠다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며 “대통합신당의 정당성과 동력을 만들기 위해서라도 열린우리당 의원들의 탈당이 선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열린우리당의 한 재선 의원은 추가 탈당그룹에 대해 “차라리 정계 은퇴를 선언하면 했지, 뭘 탈당 원서를 받고 다음 달 15일 탈당하겠다고 난리를 치느냐. 왜 이리 비겁하냐”라고 질타했다.

▽친노 중진들은 어디로=이런 가운데 김원기 전 국회의장, 문희상 전 대통령비서실장, 유인태 전 대통령정무수석비서관 등 ‘친노(親盧·친 노무현)’ 중진 3인방의 선택에 관심이 쏠린다.

이들의 움직임에 따라 친노와 비노(非盧·비 노무현) 사이의 중간파 의원들이 진로를 결정할 가능성이 있고, 이 경우 당의 존폐와 직결될 수 있기 때문이다.

추가 탈당그룹이 유 전 수석을 최근 모임에 초청하고, 정 고문이 29일 급히 문 전 실장을 만난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이들 3인방도 다음 달 14일 이후 당이 사실상 난파할 것이므로 이에 대비해 통합의 구심점을 찾아야 한다는 쪽으로 가닥을 잡은 듯하다.

문제는 당 지도부와 추가 탈당그룹 모두 제3지대 통합을 준비한다는 것. 이들 3인방이 어디로든 갈 수 있다는 이야기다.

정 고문과 각별한 관계인 김 전 의장은 요즘도 수시로 만나 당 진로 문제를 협의하고 있다. 김 전 의장은 사석에서 스스럼없이 “나는 정대철 사람”이라고 말할 정도다.

문 전 실장은 30일 “탈당이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그는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6월 14일을 전후해 돌파구를 마련해야 한다”며 “당의 통합신당추진위원 등 15∼20명이 탈당해 신추위를 구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제3지대 통합이 필요하지만 딱히 어느 쪽과 같이 간다고는 말하지 않았다.

유 전 수석 측은 추가 탈당그룹 모임에 간 것이 “그쪽에서 와 달라고 해서 간 것”이라고 밝혔다. 당 지도부는 “유 전 수석은 우리와 뜻을 같이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민동용 기자 mindy@donga.com

장강명 기자 tesomio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