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돈 구설’ 감싸고돈 아베 치명타

  • 입력 2007년 5월 29일 03시 03분


코멘트
28일 전해진 마쓰오카 도시카쓰(松岡利勝) 일본 농림수산상의 자살 소식은 일본 정계에 큰 충격을 던졌다.

특히 마쓰오카 농수상이 최근 ‘정치와 돈’ 관계로 의혹의 회오리 속에 있었는데도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의 비호 아래 버텨 왔다는 점에서, 특히 여권 인사들은 이 일이 아베 정권에 미칠 영향을 염려하며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일본에서 현직 각료가 자살한 것은 전후 처음이다. 현직 국회의원으로서는 7번째로 알려졌다.

지난해 9월 아베 정권 출범과 함께 발탁된 마쓰오카 농수상은 초반부터 난관에 봉착했다. 먼저 6선 의원인 그의 자금관리단체가 임차료를 내지 않는 중의원회관에 사무실을 두었는데도 2005년까지 5년간 매년 2000만 엔 이상의 사무실 비용을 계상한 사실이 드러나 논란이 됐다.

마쓰오카 농수상은 국회에서 야당 의원들의 추궁에 “법에 따라 정당하게 보고했다”며 구체적인 설명을 회피했고 아베 총리도 “문제없다”며 옹호로 일관했다.

이어 전국에서 약 310억 엔을 모금해 후쿠오카(福岡) 현 경찰로부터 출자법 위반혐의로 압수수색을 당했던 자산운용회사의 관련단체 WBEF의 비영리법인(NPO) 인정 문제를 둘러싸고 비서가 정치자금을 불법적으로 수수한 의혹까지 제기됐다.

최근에는 농림수산성 소관 녹화사업 담당 공공법인인 ‘미도리(綠)자원’ 담합사건과 관련해 40개 업체에서 2005년까지 3년간 약 1300만 엔의 헌금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 밖에 임도정비사업 담합 사건과 관련해 구속자가 발생한 기업 등에서 2005년까지 10년간 약 850만 엔의 헌금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고 돈 문제로 잡음이 있는 곳마다 그의 이름이 빠짐없이 나왔다.

마쓰오카 농림상의 사무실에서 유서가 발견됐지만 경찰이 아직 공개하지 않아 자살 원인을 단정하기는 이르다. 그러나 정치권과 관계에서는 정치자금 파문에서 자신의 개입 사실이 하나하나 드러남에 따라 자살을 택한 것 아니냐고 보는 시각이 우세하다. 특히 24일 미도리자원의 압수수색이 진행되면서 압박감이 극에 달했을 것이란 관측이다.

앞서 이날 오전 일제히 발표된 여론조사 결과 아베 내각에 대한 지지율이 한 달 전보다 10% 이상 떨어진 것으로 나타나자 현지 언론은 주요 원인으로 마쓰오카 농림상의 정치자금 비리 의혹을 지적했다.

마쓰오카 농림상은 돗토리(鳥取)대 농학부를 졸업한 뒤 농림수산성에서 오래 근무했다. 1990년 중의원에 입후보해 당선된 뒤 6선을 기록했다. 지난해 자민당 총재선거를 앞두고는 ‘아베 총리를 둘러싼 의원모임’을 조직해 활약하면서 아베 총리의 ‘정치적 동지’로 꼽혔다.

아베 총리는 마쓰오카 농수상의 자살기도 소식을 듣고 곧바로 그가 이송된 게이오(慶應)대 병원으로 향했지만 병원에 도착하기 전에 사망 소식을 들어야 했다.

아사히신문은 “마쓰오카 농림상의 자살에는 동정론보다 사태가 이렇게까지 되도록 그를 감싸고돈 아베 총리의 책임론이 크게 대두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도쿄=서영아 특파원 sya@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