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국민과 언론 이간하고 정부 自害하는 ‘홍보 간신들’

  • 입력 2007년 5월 28일 22시 03분


코멘트
어제 국회에서 김창호 국정홍보처장은 기자실 폐쇄에 대해 “(구체적 안을 놓고 의견을 들었다면 반대가 심해) 발표가 불가능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른바 ‘취재지원 선진화 방안’이 정부의 일방적 조치임을 시인한 것이다. 그는 지난주 MBC 라디오에 나와 “전자브리핑제 정착을 위해 질문 횟수를 제한하는 등 기자들의 절제가 중요하다”고 했다. 국민의 알 권리보다 정부의 편의(便宜)가 우선이라는 태도다.

그는 일간지 학술전문기자를 하다 2005년 3월 모 대학 디지털미디어학과 부교수로 전직(轉職)했으나 3주 뒤 국정홍보처장 제의를 받자 또 자리를 옮겼다. 잠시 발만 담근 대학엔 지금껏 휴직 상태로 있어 ‘교수 겸임 공무원’이다. 그가 학교로 돌아간다면 ‘언론이 국민의 알 권리를 대신해 정부를 감시하려면 사전 허락을 받는 것은 물론, 언론 스스로 절제해야 한다’고 가르칠 건지 궁금하다.

김 처장과 함께 취재 봉쇄 조치를 주도한 양정철 대통령홍보기획비서관은 청와대 홍보의 실세(實勢)라고 한다. 대학 시절 자민투(반미자주화 반파쇼 민주화투쟁위) 위원장을 지냈고 학보사 기자, 전국언론노조연맹 언론노보 기자를 거쳤다. 한때는 나산그룹과 한보그룹 홍보실에서 일했다. 양 비서관은 노무현 정권에 비판적인 언론을 역공(逆攻)하는 데 선봉에 선다. 그는 대통령 참가 행사의 비용을 기업에 ‘협의’해 물의를 빚기도 했으며 노 대통령의 개헌 관련 담화문 발표 때는 방송사 고위층에 전화를 걸어 생방송을 요구했다가 반발을 산 적도 있다. 언론을 정권의 선전도구쯤으로 보는 태도라 하겠다.

윤승용 대통령홍보수석비서관은 그제 KBS TV에 나와 “청와대 대변인으로 일할 때 매일 아침 30여 명의 기자에게 같은 질문 받는 것이 짜증났다”면서 “전자브리핑제가 도입되면 공무원도 편하고 기자도 편해질 것”이라고 했다. 대통령비서가 더 많은 국민의 알 권리에 봉사할 생각보다는 ‘편한 것’을 앞세우니 묵묵히 세금 내는 국민이 딱할 뿐이다.

김창호, 양정철, 윤승용 이들은 정부와 언론 사이를 멀어지게 함으로써 결국 국민과 정부 사이도 이간질한 셈이다. 이는 대통령 측근 관료들이 저지르는 정부에 대한 자해(自害)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사람들을 발탁하고 애지중지해 온 대통령에게 책임이 없을 수 없다. 제1야당 대표는 이런 사람들을 ‘간신’이라 불렀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