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발표 ‘분당급 신도시’ 후보지는 경기도 추진 4곳중 1곳

  • 입력 2007년 5월 25일 03시 03분


코멘트
다음 달 발표될 신도시 예정지는 경기도가 추진 중인 ‘명품(名品) 신도시’ 4곳 중 한 곳이며 사업 시행도 경기도가 맡을 것으로 알려졌다.

김문수(사진) 경기지사는 24일 본보와의 통화에서 “올해 초부터 건설교통부와 꾸준히 협의해 왔다”며 “6월 발표될 신도시는 경기도가 약속한 4개 ‘명품 신도시’ 중 한 곳”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박명원 경기도 도시주택국장은 “최종 후보지 결정은 인허가권이 있는 건교부가 하겠지만 경기도가 사업주체가 돼 개발하는 방식”이라고 말했다.

경기지방공사를 통해 신도시를 조성하되 한국토지공사나 대한주택공사 등을 공동 참여시켜 토지보상금 등 재원을 마련한다는 것이다.

박 국장은 “신도시는 수도권 남부로 좁혀졌다”고 밝혔다. 현재 수도권 남부의 신도시 후보지로는 경부고속도로 기흥나들목 인근, 용인시 남사면 등이 거론되고 있다.

그는 또 혼란을 빚고 있는 신도시 개수에 대해서는 “경기도와 건교부가 별도로 한 곳씩을 발표하는 것이 아니라 경기도가 제안한 후보지 4곳 중 한 곳을 건교부가 지정한다”고 설명했다.

그동안 신도시 후보지를 둘러싸고 ‘건교부와 경기도가 한 곳씩 발표’, ‘수도권 남부와 고양시 인근에 별도 조성’ 등 온갖 소문이 나돌았다.

한편 신도시 후보지 발표를 놓고 정부 내부에서 혼선을 빚은 데다 진행도 지지부진해 부동산시장의 불안을 초래하고 있다는 비판이 계속되고 있다. 정부는 지난해 ‘11·15 부동산대책’에서 올해 상반기까지 ‘분당급 신도시’를 지정한다고 했다.

박 국장은 “빨리 진행할 수도 있었는데 건교부가 너무 뜸을 들였다”며 중앙정부의 신도시 사업에 불만을 표시했다.

실제로 올해 들어 4월까지 경기지역 땅값 상승률은 작년 말보다 1.36% 오르는 데 그쳤지만 신도시 후보지로 거론된 광주시는 2.7%, 화성시는 2% 뛰었다.

화성시 동탄면 중개업소 관계자는 “작년 말 평당 250만 원 하던 대지가 지금은 400만 원대로 급등했다”며 “정부가 시간을 끄는 바람에 투기할 수 있는 시간만 벌어 줬다”고 말했다.

땅값이 오르면 토지보상금이 늘어 신도시 조성비용이 증가하고 주택 분양가가 높아지게 돼 결과적으로 신도시 조성의 취지가 퇴색된다.

고기정 기자 koh@donga.com

이태훈 기자 jeffle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