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발령된 경정 "한화측이 '수사 결과 협상' 제의했다"

  • 입력 2007년 5월 24일 15시 27분


코멘트
지난달 중순 범서방파 행동대장과 식사한 사실이 드러나 대기발령된 강대원 수사과장. 동아일보 자료사진
지난달 중순 범서방파 행동대장과 식사한 사실이 드러나 대기발령된 강대원 수사과장. 동아일보 자료사진
한화그룹측이 김승연 회장의 '보복폭행 사건' 수사 실무책임자를 매수하려 했다는 주장이 제기돼 진위 논란이 예상된다.

남대문경찰서는 보복폭행에 동원됐던 조직폭력배와 만난 사실이 밝혀져 대기발령된 강대원 전(前) 남대문경찰서 수사과장이 "한화측으로부터 '검은 유혹'을 받았으나 이를 거절했다"고 주장했다고 24일 전했다.

강대원 경정은 한 언론사와 가진 인터뷰에서 "수사 당시 한화측 변호사가 '평생 먹고 살도록 보장해 주겠으니 사건을 묻어 달라'고 제의했으나 이를 단호히 거절했다"고 말했다는 것이다.

강 경정은 수사가 진행 중이던 지난달 폭력조직인 맘보파 두목 오모 씨를 여러 차례 만난 사실에 대해선 "정보 입수를 위해 오 씨를 만났을 뿐이며 오 씨가 보복폭행사건에 연루됐다는 사실은 전혀 몰랐다"라고 해명했다.

그는 "수사 단서가 없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하던 중 오 씨를 만나 정보를 입수했으며 정보원에게 신뢰를 주기 위해 식사를 함께 했다"라고 말했다.

그는 또 "서울경찰청 광역수사대측은 수사 협조를 거부해 결과적으로 남대문서 수사를 방해했다"며 광역수사대측을 비난했다.

서울경찰청 광역수사대는 이번 사건 첩보를 처음 입수해 기초조사를 벌이고 피해자 진술도 확보하는 등 강한 수사 의지를 보였으나 3월 말 서울경찰청 고위층의 갑작스런 지시로 사건을 남대문서로 이첩해야 했다.

강 경정은 "이번 사건과 관련한 경찰 고위층의 '압력'의 실체를 7월 발간될 회고록에서 밝히겠다"라는 주장도 했다.

하지만 남대문서 관계자는 "강 경정은 '외압의 실체는 없었다. 언론 보도로 의혹만 부추겨진 것이다. 수사 결과가 나오지 않은 상태에서 외압이니 늑장수사니 하는 것은 부당하다'는 입장을 회고록에 실을 것이라고 밝혔다"라고 전했다.

강 경정은 이날 종일 자리를 비우고 휴대전화도 받지 않다가 오후 2시경 남대문경찰서에 나타나 "어차피 나갈 사람이 무슨 할 말이 있느냐. 억울하다"며 고성을 지르는 등 극도로 흥분한 모습을 보였다.

그는 '매수 의혹이 사실이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의혹을 받은 차원에서… 프라이버시라… 안 하려 했는데…" 등 횡설수설하다가 오후 3시 5분경 경찰서를 떠났다.

'늑장수사' 경위에 대해 감찰조사를 벌이고 있는 경찰청 감사관실은 강 경정 등 관계자들로부터 '매수 주장' 등 진술을 확보, 진위를 확인중이다.

이에 대해 한화 경영기획실의 최영조 홍보담당 상무는 "법무팀과 김 회장 담당 변호사들에게 확인한 결과 강 경정이 주장한 '관련 행위'를 한 적이 전혀 없었다고 한다"며 '매수 주장'을 전면 부인했다.

이와 별도로 서울경찰청 수사과는 강 경정이 맘보파 두목 오 씨와 만나 뇌물 제공, 회유, 청탁 등을 받았는지 여부 등을 조사 중이다.

서울경찰청은 23일 강 경정과 함께 대기발령된 부하직원 이진영 경위를 참고인 자격으로 소환조사한 결과 "강 경정과 폭력배 오 씨 등이 4월 5일 1차례, 9일 혹은 10일 1차례, 중순쯤 추가로 1차례 등 최소한 3차례 만났다"는 진술을 확보했다.

당시 모임에는 강 경정, 이 경위, 폭력배 오 씨와 이들을 소개시켜 준 홍모 씨 등 4명이 참석했다.

서울경찰청은 관련 자료를 확보해 모임의 구체적인 배경을 파악한 뒤 빠른 시일 안에 강 경정을 피내사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할 방침이다.

디지털뉴스팀·연합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