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특집]고금리 저축예금으로 월급통장 잡아라

  • 입력 2007년 5월 21일 03시 05분


코멘트
은행들이 직장인들의 ‘월급통장’을 확보하기 위해 수수료 면제, 금리 우대 등 다양한 서비스를 경쟁적으로 내놓고 있다. 사진은 SC제일은행의 ‘123저축예금’의 길거리 홍보 모습. 이 통장은 정기예금과 자유적립식예금의 특징을 결합한 상품으로 최고 연 4%의 금리툋를 준다. 사진 제공 SC제일은행
은행들이 직장인들의 ‘월급통장’을 확보하기 위해 수수료 면제, 금리 우대 등 다양한 서비스를 경쟁적으로 내놓고 있다. 사진은 SC제일은행의 ‘123저축예금’의 길거리 홍보 모습. 이 통장은 정기예금과 자유적립식예금의 특징을 결합한 상품으로 최고 연 4%의 금리툋를 준다. 사진 제공 SC제일은행
은행, 증권사 CMA 대응전략 비상

수시입출금이 가능하면서도 연 4%대의 높은 금리를 주는 증권사의 자산관리계좌(CMA)가 직장인들의 월급통장을 빠른 속도로 잠식해 가고 있다.

이에 따라 은행들도 수수료 면제, 금리 우대 등의 혜택을 내걸고 필사적으로 ‘월급통장 사수’에 나서고 있다.

은행들은 증권사 CMA처럼 높은 금리를 주지는 못하지만 결제 및 입출금 편의성, 자동화기기 및 인터넷뱅킹 등 각종 수수료 면제 등으로 고객을 붙잡고 있다. 또 SC제일은행이나 HSBC은행 같은 외국계 은행들은 고금리 저축예금으로 직접 승부수를 띄우기도 한다.

○ ‘수수료는 무료, 대출 금리는 우대’

은행들이 CMA에 맞서 내세우는 가장 큰 무기는 ‘수수료 면제’다. 급여 이체를 하거나 신용카드 결제를 하면 인터넷뱅킹이나 자동화기기 수수료를 면제해 주는 것. 증권사 CMA는 주로 같은 증권사에서 적립식 펀드를 들고 자동이체 설정을 하거나 자산 평균 잔액이 일정액 이상인 경우에만 수수료를 면제해 준다. 예·적금에 가입할 때 금리를 더 주고 대출받을 때 금리를 깎아 주는 것도 은행 상품의 강점이다.

신한은행의 ‘탑스직장인 플랜 저축예금’은 청약 예부금이나 청약저축 가입 때 연 0.2%포인트의 우대금리를 얹어 주고, 주택담보대출 때는 0.2%포인트, 신용대출 때는 0.5%포인트의 금리를 할인해 준다.

하나은행의 ‘부자되는 월급통장’과 외환은행의 ‘2030 직장인 저축예금’도 신용대출 때 0.4%포인트의 금리 혜택을 준다.

우리은행의 ‘로얄클럽 통장’은 가입할 때 500만 원 이상 넣고 수시입출금식예금(MMDA)을 기본 계좌로 정하면 금액에 따라 보통예금보다 연 1∼3% 높은 이자를 받을 수 있다. 이 상품은 신용카드 연회비도 최장 5년까지 면제해 준다.

○ 외국계 은행은 고금리로

점포 수에서 불리한 외국계 은행들은 ‘고금리 저축예금’으로 직장인들을 유혹하고 있다.

SC제일은행이 최근 내놓은 ‘123저축예금’은 입출금식예금을 기본으로 정기예금과 자유적립식예금의 특징을 결합한 상품으로 조건에 따라 최고 연 4.0%까지 금리를 준다.

월 평균잔액이 50만 원 이상이고 출금거래가 없으면 연 2.0%의 금리를 준다. 이 상태에서 평균잔액이 30만 원 이상 증가하면 금리는 3.0%로 올라가고, 평균잔액이 연속 3회 이상 30만 원씩 증가하면 연 4.0%의 금리를 준다.

HSBC은행의 다이렉트 저축예금은 금액에 상관없이 연 3.5% 금리를 준다. 인터넷뱅킹과 폰뱅킹의 이체 수수료도 무제한 면제. 지점망이 적은 은행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계좌 개설 시에도 은행을 찾을 필요 없이 직원이 고객에게 직접 찾아가서 실명 확인을 해준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금액이 크지 않고 계좌 이체와 입출금 빈도가 높으면 CMA보다 월급통장이 유리할 수 있다”며 “예금 잔액과 거래 빈도 등을 고려해 자신에게 유리한 상품을 고르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은행권의 월급통장 관련 금융상품
은행상품특징
국민직장인우대종합통장·급여 이체 고객 자동화기기, 인터넷뱅킹 수수료
월 10회까지 면제
우리로얄클럽 통장·자동화기기 수수료, 카드 연회비 최장 5년 면제
신한탑스직장인
플랜 저축예금
·자동화기기, 인터넷뱅킹 수수료 면제
·주택담보대출 금리 할인
하나부자되는
월급통장
·월 10회 전자금융 수수료 면제
·적금, 신용대출 금리 우대
농협샐러리맨
특급통장
·전자금융 수수료 면제
·농협 제품 할인
기업대한민국
힘통장
·적금 대출금리 등 우대
·전자금융 수수료 월 5회 면제
외환2030 직장인
저축예금
·급여 이체 시 인터넷뱅킹 수수료 월 10회 면제
·환율 및 금리 우대
SC제일123저축예금·월 평균잔액 50만 원 이상 연 2∼4% 금리 적용
씨티원한국씨티·급여이체 시 전자금융 수수료 면제
HSBC다이렉트
저축예금
·가입금액 제한 없이 연 3.5% 금리
·수수료 무제한 면제
자료: 각 은행

정재윤 기자 jaeyuna@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