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여권 `小통합' 본격 착수

  • 입력 2007년 5월 20일 15시 16분


코멘트
'대통합'을 화두로 삼아온 범여권의 통합논의가 `소통합'으로 빠르게 중심이동을 하고 있다.

범여권의 양대 주체인 열린우리당과 민주당간의 통합이 사실상 무망해지면서 전체를 하나의 틀로 엮는 대통합보다는 일단 가능한 부분부터 합치는 소통합이 현실적 해법으로 주목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당장 소통합 논의를 주도해온 민주당과 중도개혁통합신당이 금주부터 다시 협상테이블에 마주 앉는다.

민주당 박상천 대표와 신당 김한길 대표를 앞세운 양당 협상팀은 21일 오전 국회에서 공개회동을 갖고 협상을 재개할 예정이다. 신당의 전신인 신당모임과 민주당간 1차 협상이 결렬된 지 한달 만이다.

이번 협상 재개는 양당 지도부의 정치적 이해가 맞아떨어진 결과물로 풀이된다.

내부의 통합요구에 직면한 양측 모두 어떤 식으로든 조기에 가시적 성과를 보여줄 필요성이 큰 데다 열린우리당의 해체와 내부 이탈을 압박하기 위해서라도 공동전선 구축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민주당 박상천 대표는 신당과의 협상을 통해 비주류를 중심으로 제기되는 당내 반발 흐름을 제어하고 통합논의의 이니셔티브를 유지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된다.

신당 김한길 대표로서는 '독자신당'이란 여론의 눈총에서 벗어나고 통합의 '코어(중심)'로서 이미지를 각인시키기 위해 민주당과의 선통합이 긴요한 과제다.

신당 소속 의원은 "양측이 전략상 합쳐야 할 요인이 많기 때문에 이번 협상은 잘 될 것"이라고 말했고, 민주당 핵심당직자는 "양당 대표가 논점을 피하지 않고 바로 들어가 결과물을 도출하는 스타일이기 때문에 이번에는 진전이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그러나 순항을 저해하는 요소 또한 만만치 않다. 무엇보다도 합당논의를 바라보는 양측의 시각부터 큰 차이가 있다.

민주당은 통합을 '외연확대'보다는 '중도개혁주의 정체성 확립'에 무게를 두고 있다. 즉 민주당이 제안한 '중도개혁세력추진협의회(중추협)'의 틀 속에서 양당 합당을 기초로 삼아 우리당과 국민중심당 등의 중도개혁 세력까지 아우르겠다는 구상이다.

민주당은 신당 및 그외 일부 세력을 포함, 1단계로 의원 50~60명 정도로 중도개혁 정당을 꾸린 뒤 2단계로 정체성에 맞는 세력을 추가로 영입한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신당은 '외연확대'를 통한 범여권 대통합 쪽에 관심이 더 많다. 민주당과 합당해 통합의 코어를 형성한 뒤 이를 바탕으로 우리당과 국중당, 시민사회세력을 끌어들여 대통합을 완성한다는 복안이다. 이념성향의 이질성은 가급적 극복하면서 통합의 외연을 넓혀야 한다는 게 신당의 입장이다.

이 같은 시각 차는 통합대상을 둘러싼 `배제' 논쟁에 고스란히 녹아 있다. 민주당은 국정실패에 책임이 없으면서 중도개혁 성향으로 평가되는 세력들을 선별해 통합대상으로 삼자고 주장하지만 신당은 통합의 스펙트럼을 가급적 확대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 같은 명분론 외에 `지분'을 둘러싼 이해조정도 만만치 않은 걸림돌이다. 양당의 지역구 책임자인 시도 당협위원장 자리가 호남지역에서 중첩되고 있어 협상의 난관으로 작용할 공산이 크다.

국회의원 중심의 신당은 `현역 우선 원칙', 호남출신 원외인사가 주요 기반인 민주당은 `당세 우선 원칙'으로 맞붙을 것으로 분석된다.

양측 모두 당협위원장을 다수 확보해야 당권을 장악할 수 있다는 인식이 있는 데다 신당의 현역 의원이나 민주당의 원외위원장은 통합과정에서 지역구 책임자 자리를 놓칠 경우 18대 총선 때 후보 자리를 따내기 쉽지 않다는 점에서 생존을 건 절박한 싸움이 될 가능성이 높다.

그동안 논란이 돼온 지도체제는 2인 공동대표제 쪽으로 양당이 사실상 합의를 본 것으로 알려졌다.

디지털뉴스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