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경선 룰' 확정… 경선체제 돌입

  • 입력 2007년 5월 15일 16시 58분


코멘트
한나라당은 15일 상임전국위원회에서 '8월-23만명' 경선 룰을 사실상 확정짓고 본격적인 경선체제에 들어갔다.

새 경선 룰은 21일 전국위원회 추인 절차를 거쳐 최종 확정될 예정이지만 이변이 없는 한 통과가 확실해 당 지도부는 이날부터 곧바로 경선관리위원회 및 검증위원회 구성, 후보등록 준비, 선거인단 구성, 정책토론회 개최 등 실무 준비작업에 착수했다.

양대 대선주자인 이명박 전 서울시장과 박근혜 전 대표 측도 경선관리본부 발족을 서두르고 포괄적인 국가비전 및 세부적인 정책공약을 포함한 중장기 경선전략을 재점검하는 등 '경선모드'로 전환했다.

양측은 이달 말 검증위원회 발족을 계기로 본격적인 검증국면에 돌입할 예정이어서 경선 룰 이상의 치열한 공방을 벌일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함께 세부적인 '게임의 룰'을 확정할 경선관리위원회 구성 문제에서부터 경선 룰 수정에 따라 확대된 선거인단 구성 방식, 여론조사 기법, 당직 인선, 사고지구당 정비 등 현안 하나하나를 놓고 충돌할 가능성이 높아 제2, 제3의 위기가 언제든지 재연될 공산이 높다는 분석이다.

한나라당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상임전국위원회를 열어 8월-23만명 경선 룰 반영을 위한 당헌·당규 개정안을 처리해 전당대회 수임기구인 전국위원회로 넘겼다.

이날 상임전국위를 통과한 새 경선 룰은 대선일 120일(8월21일) 이전에 유권자 총수의 0·5%(여론조사 반영분 포함해 23만1652명) 규모로 선거인단을 구성해 경선을 치르는 것이 핵심 내용이다.

이는 강재섭 대표가 제시한 중재안으로, 당 혁신안에 따른 현행 경선 룰 '6월-4만 명' 안에 비해 경선시기는 두 달 가량 늦추고 선거인단은 6배 가까이 늘린 것이다.

새 경선 룰에는 강 대표 중재안 가운데 투표소를 시·군·구 단위로 늘리고 순회경선 대신 하루에 동시투표를 실시해 국민투표율을 높이는 방안이 포함됐으나 최대 쟁점이었던 '여론조사 하한선 보장' 조항은 이명박 전 서울시장의 전격 양보로 막판에 빠졌다.

한나라당은 이날 상임전국위에서 6월 시·도당 위원장 선거를 경선 이후로 연기하기 위해 위원장의 임기를 연장하는 규정과 대의원 구성원 자격 가운데 중앙당 후원회 폐지로 사문화된 '중앙당 후원회 운영위원' 조항을 삭제하는 내용도 처리했다.

또 국민참여선거인단의 30% 이상, 당원협의회 및 국회의원 추천 전당대회 대의원의 50% 이상을 각각 40세 미만으로 채우도록 한 기존 조항이 문제가 있다는 지적에 따라 그 비율을 '20% 이상 40% 이하'로 일괄 조정하는 내용도 통과시켰다.

그러나 대표가 지명할 수 있는 최고위원을 기존 2인 이내에서 4인 이내로 확대하는 방안은 찬반 논란 끝에 부결됐다.

한편 한나라당은 경선 룰이 사실상 확정됨에 따라 29일부터 다음달 28일 사이에 4차례에 걸쳐 대선후보 정책토론회인 '2007 정책비전대회'를 열기로 했다고 나경원 대변인이 전했다.

세 일정을 보면 첫 정책토론회는 29일 대전에서 경제 분야를 주제로 열리며 이후에는 다음달 8일 광주(교육·복지 분야), 19일 부산(통일·외교·안보 분야), 28일 서울(종합)에서 각각 개최된다. 다만 '당 집권 비전 선포식'을 겸해 열리는 수도권 정책토론회의 경우 2차례 나눠 실시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디지털뉴스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