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벌총수 유치장 첫 수감? 오늘 밤 결정

  • 입력 2007년 5월 11일 19시 54분


코멘트
보복폭행 논란과 사전구속영장이 청구된 한화그룹 김승연 회장 11일 영장실질심사를 받기 위해 서울중앙지방법원에 들어서고 있다. [연합]
보복폭행 논란과 사전구속영장이 청구된 한화그룹 김승연 회장 11일 영장실질심사를 받기 위해 서울중앙지방법원에 들어서고 있다. [연합]
보복 폭행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돼 법원에서 영장실질 심사를 받은 한화 김승연 회장은 11일 오후 현재 서울중앙지검 4층에 있는 경찰 피의자 호송실에서 대기하면서 영장 발부 여부를 기다리고 있다. 구속영장이 발부되면 김회장은 서울 남대문 경찰서에 수감되며 재벌 총수로서는 구치소가 아닌 경찰 유치장 수감되는 첫번째 사례가 된다.

김 회장은 이날 영장실질심사가 예정된 오전 10시 30분보다 13분 가량 이른 시간에 서울중앙지법에 도착해 이광만(45) 영장전담 부장판사로부터 오전 10시 40분부터 오후 1시30분까지 약 3시간 동안 영장심사를 받았다.

영장심사를 마친 김회장이 대기중인 피의자 호송실은 주로 구속 피의자들이 재판을 받으러 가기 전 잠시 대기하는 공간으로 경찰서 유치장처럼 방이 구분돼 있으며, 김 회장은 한 평 남짓한 독방에 머물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영장심사는 당초 상당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됐으나 3시간 만에 끝났으며, 발부 여부는 밤 늦게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법원이 구속영장을 발부하면 김 회장은 구치소가 아닌 경찰서 유치장에 수감되는 첫 재벌총수가 된다.김 회장이 구치소가 아닌 경찰서 유치장에 갇히는 이유는 김 회장의 보복폭력 사건을 맡고 있는 수사 주체가 경찰이기 때문이다.

정치ㆍ경제 문제와 관련된 대형 사건에 연루됐던 다른 재벌 총수들에 대한 수사는 초동 단계부터 경찰의 개입 없이 검찰이 직접 맡았기 때문에 구속장소가 경찰서 유치장이 아닌 구치소였다. 구속영장이 발부될 경우 김 회장이 수감될 서울 남대문경찰서 유치장에는 모두 16개의 방이 있으며 현재 마약, 절도, 폭행 등 혐의를 받고 있는 7명의 유치인이 3개 방에 분산 수용돼 있다.

유치인들은 마룻바닥이 깔린 3평 규모의 방에서 좌식 생활을 하며 각 방에는 화장실이 딸려 있다. 식사는 오전 9시, 낮 12시, 오후 6시 하루 세 번 1천400원 짜리 `관식'(보리밥,김치, 단무지)이 나오지만 식사의 질이 낮은 편이어서 `사식'이라고 부르는 2천500원 짜리 경찰서 식당 밥을 시켜 먹을 수도 있다. 하지만 사식이라도 관식에 계란프라이와 국이 추가된 것일 뿐이다.

30분 이내의 면회는 하루에 세 번까지 가능하며 면회 인원의 제한은 없다. 인터넷을 이용한 유치인 화상면회 제도를 이용한다면 하루 한 번 20분까지 컴퓨터 모니터를 통한 화상대화를 나눌 수도 있다.

서울 남대문경찰서는 김 회장이 진모 경호과장과 함께 구속되면 방 하나에 두 사람을 수감할 방침이어서 재벌 회장이 절도 피의자 등과 같은 '잡범'들과 같은 방에 갇히는 진풍경이 연출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김 회장으로서는 경찰서 유치장에 갇히면서 생기는 조그만 '잇점'도 있다. 구치소에서는 미결수라도 사복을 반납하고 수형복을 입고 생활해야 하지만 경찰서에서는 원래 입고 있던 사복을 입고 유치생활을 할 수 있는 '혜택'이 있다. 하지만 구속영장이 발부된 뒤 경찰이 수사를 마무리할 수 있는 시한은 10일이고이후에는 사건을 송치받은 검찰이 피의자 신병을 넘겨받아 서울구치소로 이감시키게돼 김 회장의 '사복 특전'도 그리 길게 지속되지는 않는다. <연합뉴스=정리/동아닷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