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黨결정 따를것” 박근혜 “다 어그러졌다”

  • 입력 2007년 5월 10일 03시 01분


코멘트
한나라당 강재섭 대표가 9일 당내 유력 대선주자인 이명박 전 서울시장과 박근혜 전 대표가 첨예하게 맞서는 경선 규정 논란을 매듭짓기 위해 선거인단을 늘리고 여론조사 반영 비율을 높이는 내용의 ‘중재안’을 제시했다.

이에 대해 이 전 시장은 “미흡하지만 당의 결정을 따르겠다”는 뜻을 밝힌 반면 박 전 대표는 ‘수용 불가’ 태도를 보여 한나라당 경선구도가 한 치 앞을 내다보기 힘든 혼란에 빠져들 조짐이다.

당내에서는 두 대선주자가 합의하지 못할 경우 극한 대립으로 경선 자체가 무산되면서 분당(分黨)으로 치닫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일각에서는 현행 당헌대로 ‘6월, 4만 명’으로 경선을 치르게 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강 대표는 이날 서울 강서구 염창동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선거인단 수를 20만 명에서 유권자 총수의 0.5%인 23만1652명으로 확대하겠다”며 “(선거인단의 30%를 차지하는) 비당원 투표율이 3분의 2에 못 미치면 3분의 2(67%)로 간주해 여론조사 반영 비율의 가중치 산정에 적용하겠다”고 밝혔다.

한나라당 경선준비위원회가 3월 마련한 경선 규정에 따르면 경선 선거인단은 대의원 20%, 당원 30%, 비당원 30%, 여론조사 20%로 구성되며 여론조사 반영 비율은 대의원, 당원, 비당원 투표율의 평균치를 적용한다.

강 대표는 또 “투표소를 시군구 단위까지 확대하고 권역별 순회투표 대신 하루 동시 투표를 실시해 국민 참여를 늘리겠다”고 말했다.

강 대표는 “중재안을 내주 중 상임전국위원회에 안건으로 올려 통과시키겠다”며 “(두 대선주자가) 대승적 차원에서 수용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박 전 대표는 이날 기자들에게 “첫째는 기본 원칙이 무너졌고, 둘째는 당헌·당규가 무너졌으며, 셋째는 민주주의 기본원칙도 무너졌다. 다 어그러졌다. 기가 막힌다”며 중재안 거부 방침을 시사했다. 그러나 박 전 대표 측은 “경선 불참이나 탈당은 절대 없다”고 했다.

하지만 이 전 시장은 “민심 반영 비율이 많이 미흡하지만 유불리를 떠나서 조건 없이 받아들이겠다”면서 “박 전 대표도 대승적으로 중재안을 받아들였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 전 시장은 예정대로 10일 염창동 당사에서 경선 출마를 공식 선언한다.

박 전 대표 측은 “경준위에서 합의한 방식대로 경선을 치르자”고 주장해 왔고 이 전 시장 측은 “여론조사 반영 방식은 결정되지 않았다. 민심 반영 비율을 높여야 한다”고 맞서 왔다.

이종훈 기자 taylor5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