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재섭 대표 '선거인단 확대' 등 중재안 발표

  • 입력 2007년 5월 9일 11시 05분


코멘트
강재섭 한나라당 대표가 9일 서울 강서구 염창동 당사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한나라당 대선 경선 중재안을 발표하고 있다. 이종승기자 urisesang@donga.com
강재섭 한나라당 대표가 9일 서울 강서구 염창동 당사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한나라당 대선 경선 중재안을 발표하고 있다. 이종승기자 urisesang@donga.com
한나라당 강재섭 대표는 9일 그동안 논란을 빚어온 차기 대통령 후보 경선 룰과 관련해 선거인단 확대 및 투표율 제고, 여론조사 비율의 가중치 산정 등을 골자로 한 중재안을 전격 발표했다.

강 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중진 연석회의에서 중재안 내용을 설명한 뒤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두달동안 지루하게 끌어온 한나라당의 경선 룰 논쟁을 이제 끝낼 때가 됐다"며 "저와 한 나라의 대통령이 되려는 분들이 올해 3월 합의했던 사항은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고 말했다.

양대 대선주자인 박근혜 전 대표와 이명박 전 서울시장이 `경선 룰' 문제를 놓고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가운데 강 대표가 중재안을 발표함에 따라 양 진영의 수용 여부에 따라 당은 화합과 분열의 중대 기로에 서게 될 것으로 보인다.

강 대표는 회견에서 "3월 유권자 총수의 0.5%인 23만1652명 규모의 선거인단이 필요하다는 견해를 제시하고 대선주자들도 수용했었다"며 "그러나 당시 경선준비위에서 임의로 20만 명으로 줄이면서 모든 분쟁의 빌미가 됐다"고 말했다.

그는 "당초 합의대로 선거인단 수를 유권자 총수의 0.5% 기준으로 바로잡고자 한다"고 밝혔다.

특히 강 대표는 여론조사 반영 비율 논란과 관련해 "경준위 당시 아무도 여론조사 반영비율에 이의를 제기하지 않다가 경준위가 해체되고 나서 뒤늦게 항의하는 것은 도리가 아니다"며 "더욱이 기계적으로 당심과 민심의 반영 결과를 50대50으로 만들어 낼 수는 없다"고 말해 이 전 시장측의 주장을 비판했다.

그러나 강 대표는 "당원과 국민의 참여기회를 50대50으로 동등하게 설정한 당헌의 정신도 최대한 존중돼야 한다"며 "당심과 민심이 가급적 균형을 이루도록 국민의 투표 참여를 촉진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강 대표는 "투표소를 시·군·구 단위로 확대하고 하루에 동시 투표를 해서 국민참여를 크게 높여야 한다"며 "투표율이 높아지면 논란거리인 여론조사 반영비율의 중요성은 크게 퇴색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국민투표율이 3분의2(67%)에 미치지 못할 경우 이를 3분의 2로 간주해서 여론조사 반영비율의 가중치 산정에 적용할 것도 제의했다. 즉, 일반국민 투표율이 67%에 미치지 못할 경우 유효투표수 계산시 이를 67%로 환산하고, 대의원·당원·국민투표율 평균치를 여론조사 반영비율로 하겠다는 것이다.

강 대표는 "억지로 실제 투표한 일반국민의 한 표를 그보다 더 높은 가치로 매길 수는 없다"며 "다만 국민투표율이 현저히 낮으면 민심이 왜곡될 수 있기에 국민투표율의 하한선을 설정해 여론조사 반영비율을 미세조정하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산정 기준과 관련해 강 대표는 "대의원은 80% 가량, 일반 당원은 70% 가량 투표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일반국민은 50% 가량 투표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하한선으로 60%를 정했다"고 덧붙였다.

강 대표의 이번 중재안은 21일 전국위원회에 회부돼 최종 확정 절차를 밟게 될 예정이다.

그는 "더 이상 경선 룰 논의가 표류해선 안된다"며 "비록 최선은 아니더라도 파국을 피하기 위해 차차선마저 수용하는 슬기를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강 대표측은 중재안 내용에 대해 사전에 양측 캠프와 조율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 전 시장과 박 전 대표 양측 캠프는 즉각 긴급회의를 열고 수용 여부를 논의했다. 이 전시장측은 수용 가능하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으나, 박 전 대표측은 3번째 안인 '여론조사 반영비율 가중치 산정' 부분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고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성하운기자 hawo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