姜대표 유력한 중재안 선거인단 3만7000명 ↑ 솔로몬의 해법 될까

  • 입력 2007년 5월 8일 03시 02분


코멘트
강재섭 한나라당 대표가 이번 주에 ‘경선 룰’ 중재안을 내놓기로 한 가운데 선거인단 수를 20만 명에서 23만7000명으로 늘리는 안을 놓고 막판 고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강 대표는 7일 서울 강서구 염창동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정말 명분 있는 안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는 “대선주자의 최초 합의정신을 고민해 보겠다. 명분과 합의 정신에 입각해 결정하겠다”고 했다.

강 대표는 3월 이명박 전 서울시장과 박근혜 전 대표가 경선 룰을 놓고 충돌했을 때 △8월 21일 이전에 경선을 치르고 △선거인단 수는 전체 유권자의 0.5%인 23만7000명으로 하는 안을 제시해 두 주자의 합의를 이끌어냈다.

하지만 두 주자 측은 협상 과정에서 3만7000명을 줄인 20만 명으로 합의했다. 이후 이 전 시장 측이 3만7000명이 줄어든 대신 여론조사 비율을 최대한 반영해야 한다는 판단에 따라 여론조사 반영 비율 변경을 요구해 경선 룰 협상이 난항을 겪고 있다.

강 대표가 당초 이끌어낸 합의대로 선거인단 규모를 23만7000명으로 할 경우 ‘명분’과 ‘합의 정신’을 모두 챙길 수 있다는 얘기가 나온다. 이 전 시장 측의 ‘국민 뜻 최대 반영’ 요구와 박 전 대표 측의 ‘반영 비율 변경 불가+합의대로 이행’ 주장을 모두 수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안에 대해 이 전 시장 측 이재오 최고위원은 “반영 비율을 둔 채 선거인단 수만 늘리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했고, 박 전 대표 측 김무성 의원도 “경선 룰에 손을 대면 안 된다”고 반대했다.

강 대표가 이날 “두 사람(이 전 시장과 박 전 대표) 모두 불만을 가질 수도 있다”고 말한 것도 이런 상황을 감안한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하지만 양 캠프 내부에서는 “생각해 볼 수 있는 안”이라는 얘기도 나오고 있다.

이 전 시장 측 관계자는 “반영 비율을 조정하지 않더라도 선거인단 수를 어느 정도 늘리면 민심이 반영될 수 있는 여지가 생기는 것”이라며 “파국으로 가는 것보다는 조금 손해를 보더라도 절충을 하는 게 나은 방법일 수 있다”고 말했다.

박 전 대표 측 핵심 관계자는 “박 전 대표가 수용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지만 선거인단 규모를 소폭 확대하는 정도는 한번쯤 생각해 볼 수 있지 않겠느냐”며 “선거인단 규모만 늘릴 경우 어느 쪽이 유리할지 장담할 수 없다”도 말했다.

박민혁 기자 mhpark@donga.com

박정훈 기자 sunshad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