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理知논술]초등생 논술 클리닉

  • 입력 2007년 5월 8일 03시 01분


코멘트
◎ 논제

요즘 초등학교 어린이들은 패스트푸드점이나 패밀리레스토랑에 친구들을 초대해 호화로운 생일잔치를 하기도 합니다. 이런 생일잔치가 왜 문제가 될 수 있는지를 쓰고, 내가 생각하는 바람직한 생일잔치의 모습을 400자 내외로 써 보세요.

【서술형·논술형 평가 예상 문제】

사람이 살아가는 데 친구는 소중한 존재입니다. 친구를 진실하게 사귀는 방법과 현재의 친구와 오래도록 가깝게 지내기 위한 방법에 대해 논술해 보세요.

■ 논제분석

풍족한 물질적 삶을 누리는 요즘에는 경제적 어려움 때문에 과거에는 할 수 없었던 일들도 큰 어려움 없이 할 수 있게 됐다. 그중 하나가 초등학생들의 생일잔치다.

그런데 이런 생일잔치를 지나치게 호화롭게 여는 것이 유행이 된다면 자칫 잘못된 사회적 관습으로 굳어질 수 있다. 형편에 맞지 않는 생일잔치는 가정 경제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고, 나아가 생일잔치의 본래 의미도 잃어버릴 것이기 때문이다.

이번 논제를 통해 진정한 생일의 의미와 지나치게 호화로운 생일잔치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짚어 보고, 스스로 생일잔치를 다양하게 준비하는 방법을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세 가지 측면을 고려해야 한다.

첫째는 생일잔치를 스스로 계획하고 준비하려는 태도이다. 유치원생이나 초등학교 저학년의 경우에는 생일잔치에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하겠지만, 고학년의 경우에는 자신이 준비할 수 있는 것은 스스로 하되 부분적으로 부모님의 도움을 받는 것을 생각해 보는 게 좋다.

두 번째는 경제 규모에 맞게 지출하는 것이다. 논제에서 제시한 것처럼 패스트푸드점이나 패밀리 레스토랑에서 생일을 치르다 보면 형편에 맞지 않게 돈을 많이 쓸 수 있다. 초등학생의 경우 생일잔치에 필요한 대부분의 비용을 부모님이 지불하기 때문에 부모님과 함께 의논하여 가정의 지출과 생활비 수준에 맞는 생일잔치를 하는 것이 좋다.

세 번째는 생일잔치의 참 의미를 생각해 보는 데 있다. 내가 태어나고 성장한 것은 부모님의 관심과 사랑 덕분이므로 생일잔치를 할 때도 ‘가정의 소중함’을 잘 생각해 보아야 한다.

핵심 연계 교과 분석
교과목학년연계 단원논제와의 연계요소
실과51-1. 가정의 소중함가정의 의미와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기
사회4-23-2. 알뜰한 살림살이가정의 살림살이에서 현명한 지출 방법 알아보기

■ 핵심 키워드

▶소득과 지출

‘소득’이란 일정 기간 동안 일을 하거나 가지고 있는 돈을 투자해서 얻는 수입을 말한다. 여기에는 회사나 직장에서 일을 함으로써 매월 받는 월급, 건설 현장이나 생산 현장에서 일을 해서 받는 노임, 땅이나 건물 등을 빌려줌으로써 받는 지대(地代), 은행에 예금을 해서 받는 이자 등이 있다. ‘지출’이란 어떤 물건을 사거나 어떤 일을 하기 위하여 돈을 지급하는 일을 말한다. 알뜰한 가정 살림을 위해서는 지출보다 소득이 많아야 한다.

▶인간관계

사람과 사람, 또는 사람과 집단의 관계를 통틀어 일컫는 말이다. 생일잔치도 넓게는 인간관계, 좁게는 친구 관계를 더욱 좋게 하기 위한 활동이라 할 수 있다. 학교를 작은 사회라고 볼 때 원만한 친구 관계를 유지하는 것은 즐거운 사회생활을 위해 꼭 필요하다.

◎ 다음논제 써서 보내요

요즘 학교 폭력이 사회적으로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폭력은 피해자의 인권을 침해할 뿐 아니라 피해자와 가해자 모두에게 나쁜 결과를 가져옵니다. 학교 폭력의 종류와 심각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400자 내외로 써 보세요.

■ 학생글

정수영·서울 난곡초등학교 5학년

생일잔치는 호화로운 것이 진정으로 아름다운 것은 아니다. 이것에 대하여 따져보면 호화로운 생일잔치에는 여러 문제점이 많다.

우선, 비용이 너무 많이 든다는 점이다. 집에서 치러도 되는 것을 굳이 레스토랑에서 치른다면, 생활적인 낭비가 심할 것이다. 둘째로, 위화감을 조성하게 한다. 심리적으로 다른 친구들이 부러워하거나 가난한 아이들의 마음속을 복잡하고 자신의 생활에 대해 원망을 할지도 모른다.

이러한 호화로운 생일잔치를 왜 하는지 이유를 분석해보면, ‘대부분 멋있어 보이니까.’ ‘친구들에게 자랑할 수 있으니까.’ 정도이다. 이렇게 사소한 이유로 이런 일을 반복하는 것은 큰 문제가 될 수도 있다.

행복은 돈을 주고 살 수 있는 게 아니다. 이처럼 나는 진정한 생일잔치는 비록 초라하고 소박할지라도 마음이 담겨 있는 서로에게 기쁨을 나눌 수 있는 모두의 잔치라고 생각한다.

양주연·용인시 초당초등학교 1학년

요즘은 간단한 패스트푸드나 비싼 패밀리 레스토랑에서 생일잔치를 한다. 패스트푸드점이나 패밀리 레스토랑에서 하는 생일파티는 건강에도 좋지 않고 비싸기만 하다. 부모님께 적잖은 부담이 될 수 있다. 이런 생일파티가 늘어가는 이유는 초등학생들의 사고방식도 문제가 될 수 있다. 집에서 그냥 밥과 반찬으로 생일파티를 하면 초라하다는 생각도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이런 생일파티보다는 가족들끼리 엄마께서 해 주시는 음식으로 생일파티를 하고 이야기를 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건강에 나쁜 패스트푸드보다는 정성이 들어가 있는 맛있는 음식, 그리고 노래방을 가기보다는 여러 가지 이야기들이 진정한 생일의 모습이다.

인생으로 보면 아주 잠깐 만나는 친구들이 자신이 태어날 때부터 크는 과정까지 지켜보는 가족, 부모님, 할아버지, 할머니들이 진심으로 기뻐해 줄 것이다.

■ 총평

‘바람직한 생일잔치’ 추상적 결론 아쉬워

이번 논제는 매우 간단하고 짧아서 의도하는 바를 이해하기 쉽습니다. 그럼에도 많은 학생이 ‘패스트푸드’에 집중하여 논제를 풀어갔습니다. ‘패스트푸드는 몸에 좋지 않은 음식이므로 엄마가 해 주신 음식을 먹어야 몸이 건강해진다’라는 주장은 호화로운 생일잔치의 문제점을 찾고 바람직한 생일파티를 제안하라는 논제에서 완전히 벗어난 것입니다.

이번 논제는 음식에 대한 문제점을 찾는 것이 아니라 호화로운 생일잔치에 대한 문제점을 찾는 것입니다. 무엇을 쓰라고 했는지 논제에 꼼꼼히 줄을 쳐 보면서 어떤 주장을 펼쳐야 할지 생각해야 합니다.

논제를 풀어갈 때는 “왜?”라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지면 어렵지 않게 생각을 펼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왜 호화로운 생일잔치를 하고 싶어 할까?’ ‘호화로운 생일잔치 때문에 힘든 사람은 누굴까?’ ‘생일을 기념하는 까닭은 무엇일까?’ ‘생일에는 어떤 것을 하는 것이 좋을까?’ 등을 꼼꼼히 따져보며 생각한 뒤에 논제를 풀어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정수영 학생은 호화로운 생일잔치의 문제점들을 하나하나 잘 짚어냈습니다. 그리고 어린이들이 이러한 호화로운 생일잔치를 하려는 까닭을 분석하여 논리적으로 글을 풀어가고 있습니다. 또한 ‘호화로운 것이 진정으로 아름다운 것은 아니다’라든지 ‘행복은 돈을 주고 살 수 있는 게 아니다’라는 말들을 적절하게 잘 사용했습니다.

그러나 결론에서 바람직한 생일잔치의 모습을 너무 추상적으로 제안한 나머지 주장하는 바가 명확히 드러나지 않았습니다. ‘마음이 담겨 있는, 기쁨을 나눌 수 있는 생일잔치’란 어떤 생일잔치를 말하는 것인지 좀 더 구체적이고 자세하게 쓰는 것이 좋겠습니다.

양주연 학생은 호화로운 생일잔치가 초등학생들의 사고방식에도 나쁜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판단하며, 앞으로 일어날 일까지 예측하고 분석한 점이 돋보입니다. 또한 문제점과 바람직한 방향을 서로 대조적으로 놓아서 주장이 더욱 선명하고 설득력이 있습니다.

그러나 마지막 문장의 호응 관계가 잘못되어서 주장이 매우 모호하고 글의 완성도가 떨어집니다. 글을 다 쓴 다음에는 꼭 다시 한 번 읽고 확인하는 과정을 거치세요. 잘못된 문장을 점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거듭 강조하지만 논술의 첫걸음은 논제에서 묻고자 하는 요지가 무엇인지 찾는 일입니다. 논제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면 아무리 글을 잘 썼다 하더라도 소용이 없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우미옥 고려독서논술연구소 씨앗열매 선임연구원

◎ 이 사이트로 보내세요

아래에 있는 ‘다음 논제 써서 보내요’에 대한 글을 다음 주 월요일까지 보내 주세요. 잘된 글 가운데 일부를 선정해 문화상품권을 보내드립니다. 글 보내실 곳: www.easynonsul.com→초등논술→논술클리닉(www.easynonsul.com/Primary/Clinic)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