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주자 이명박 - 박근혜 - 손학규 지상토론회

  • 입력 2007년 5월 7일 03시 01분


코멘트
한나라당 이명박 전 서울시장은 현 정부가 추진 중인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에 대해 “현 행정도시만으로는 기대했던 효과를 거둘 수 없다. 충청권 전체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행정중심복합도시 외에 추가적인 계획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는 “행정복합도시법은 (내가) 당 대표로 있던 2005년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여야 합의로 국회를 통과했다”면서 “집권한 이후에도 계속 추진할 것이다”고 말했다.

손학규 전 경기지사는 “경기지사 재직 때부터 행정중심도시 건설에 적극적인 지지를 천명해 왔고 이 사업은 누가 집권해도 중단 없이 추진돼야 할 국책사업이다”고 말했다.

이 전 시장과 박 전 대표, 손 전 지사는 6일 본보가 마련한 ‘대선주자 지상토론회’에서 행정중심복합도시에 관한 질문에 이같이 답변했다.

차기 정부에서의 개헌 문제와 관련해 이 전 시장은 “국민 여론을 수렴해 권력구조뿐 아니라 인권 문제 등을 포함해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전 대표는 “4년 중임제 개헌 약속은 반드시 지킬 것”이라며 “원포인트 개헌보다는 자유시장 경제를 더욱 활성화할 수 있는 21세기형 개헌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손 전 지사는 “차기 정부에서 개헌은 국민적 공감대 수렴을 우선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가보안법 개폐 여부에 대해 한나라당 대선주자들은 “폐지는 시기상조다. 악용의 소지가 있는 부분은 개정해야 한다”(이 전 시장), “폐지는 안 된다. 인권침해 소지 조항은 합리적으로 개정해야 한다”(박 전 대표)고 역설했다. 반면 손 전 지사는 “국보법은 폐지해야 하며 대체 입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전 시장과 박 전 대표는 “북핵 문제가 해결되기 전에 인도적 차원의 대북 지원을 확대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밝혔으나, 손 전 지사는 “북한의 북핵 합의 이행조치를 기다리는 동안에도 정부의 지원은 계속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올해 내 남북정상회담 추진에 대해 이 전 시장은 “임기 말 정략적인 추진에 반대한다”고 말했다.

박 전 대표는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것이라면 찬성하지만, 대선에 이용하기 위한 것이라면 국민이 용납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손 전 지사는 “찬성하지만 국제 공조하에서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 전 시장은 6자회담 2·13합의에 대한 북한의 이행조치 지체에 대해 “북한이 결국 기대를 외면한다면 6자회담 국가들과 국제 공조를 통해 이행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전 대표는 “북한의 단계별 이행조치에 따른 원칙에 따라 대응하되, 정부가 6자회담의 약속을 벗어나는 독자적인 지원을 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손 전 지사는 “북한의 태도에 변화가 없으면 국제 공조를 통한 단계적 접근 방식의 제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종훈 기자 taylor5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