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노무현 정동영 김근태 식 동업 청산劇 추하다

  • 입력 2007년 5월 5일 00시 00분


코멘트
노무현 대통령은 현실정치에 개입하는 ‘논평’을 거듭하고, 정동영 김근태 씨는 그런 대통령에게 “정치에서 손 떼라”고 반격했다. 대통령 측은 두 사람에게 열린우리당을 떠나라고 되받았다. 12월 대선이 임박하면 또 동업(同業)을 재개할지도 모르겠으나 일단 그간의 동업은 청산과정에 들어선 양상이다. 그 모양새가 어느 쪽도 아름다워 보이지 않는다. 지난날 함께한 정치에 대해 함께 책임지고, 역경을 함께 돌파하겠다는 동지적 모습은 찾아볼 수가 없다.

정동영 씨는 그제 당 경선 불참 방침을 밝히면서 “국민의 뜻은 열린우리당을 사수하는 것이 아니라 범(汎)여권 통합”이라고 말했다. 김근태 씨도 “민주적 토론을 통해 얻어 낸 당 해체의 결론을 실현하는 것은 민주주의 원리”라고 거들었다. 대통령의 ‘당 사수론’에 대한 반박이라지만 제 논에 물대기일 뿐이다.

두 사람은 2003년 11월 민주당을 쪼개 열린우리당을 창당한 주역들로 현 정권에서 권력을 누릴 만큼 누렸다. 정 씨는 두 번, 김 씨는 한 번 당 의장을 지냈다. 2004년 7월부터 2005년 말까지 1년 반 동안 정 씨는 통일부 장관으로 외교 안보 국방 분야의 ‘책임장관’이었고, 김 씨는 보건복지부 장관으로서 사회 문화 분야를 총괄했다. 어느 모로 보나 이 정권의 ‘책임 대주주’들이다. 그런 사람들이 열린우리당 간판으로는 재미 보기 어렵게 되자 책임으로부터 도피하려는 것이 바로 당 해체론이다. ‘탈당-신장개업-정권 재창출 도모’라는 연극을 꾸미려는 속내가 뻔히 들여다보이는데 거기에다 ‘국민의 뜻’을 끌어들인다. 국민을 만만하게 보는 언행이다.

대통령 측도 문제가 있다. 정당정치, 책임정치라는 관점에서 볼 때 “열린우리당 간판으로 대선에서 승부하는 것이 정도(正道)”라는 얘기는 틀리지 않는다. 그러나 대통령은 정 씨와 김 씨를 겨냥해 “당을 이 지경으로 만들고도 통합 노래를 부르며 저울질한다”고 비난하기 전에 철저하게 자성(自省)부터 해야 옳다. 열린우리당이 이 지경이 된 것도 대통령 자신의 실정(失政) 탓이 특히 크기 때문이다.

청와대가 정, 김 씨에 대해 “구멍가게도 못 맡길 사람들”이라고 막말을 한 것도 누워서 침 뱉기다. 그동안 그런 사람들과 동업해 온 게 누군가. 이들 세 사람이 동업 청산극을 벌이면서 서로 발길질하는 모습에 한국정치의 후진성이 담겨 있다. 그동안 이들이 입에 담았던 정치개혁, 정치발전은 도대체 어디로 증발했나.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