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연회장 과거 폭행의혹도 수사”

  • 입력 2007년 5월 4일 02시 51분


코멘트
강남署 전담팀 구성 “혐의 뚜렷하면 또 소환”

檢 “인권침해 없도록” 보복폭행 의혹 수사지휘

한화그룹 김승연 회장의 보복 폭행 의혹을 수사 중인 경찰은 ‘김 회장이 2년 전에도 서울 강남의 한 룸살롱에서 술집 전무를 폭행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수사를 하기로 했다.

서울지방경찰청은 이 사건 수사를 위해 3일 강남경찰서에 2개팀 10명으로 구성된 전담팀을 만들고 “수사 결과 혐의가 뚜렷하면 김 회장을 다시 소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날 오전 주상용 경찰청 수사국장은 김 회장의 북창동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 남대문경찰서를 방문해 “일부 언론에 보도된 ‘강남 사건’에 대해 서울경찰청에 수사를 지시했다”고 말했다.

‘강남 사건’이 있었던 서울 강남구 논현동 C술집 관계자는 3일 본보 기자와 만나 “2005년 3월 21일 아는 사람들과 함께 술집을 찾은 김 회장이 ‘술집이 시끄러워 마음에 들지 않는다’며 당시 전무였던 사람을 무릎을 꿇도록 한 뒤 술병으로 머리를 내려쳤다”며 “술집 안에 소화기 내용물을 뿌리고 난리가 났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한화 측은 “그런 술자리가 있었는지 모르지만 폭행사건은 없었다”고 주장했다.

주 국장은 또 “통상 폭행사건은 피해자 1, 2명의 진술과 목격자 진술, 진단서만 있으면 구속영장을 신청하고 발부 받는다”며 “지금 확보한 자료만으로도 영장 신청에 어려움이 없지만 저쪽에 변호사들이 있고 공소유지 및 영장 발부의 확실성을 위해 보강조사를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경찰은 현재 김 회장의 범행에 대한 물증을 확보하기 위해 한화 법인 명의의 휴대전화 사용기록을 분석하는 한편 폐쇄회로(CC)TV 기록 복구, 압수수색 물품 분석 등을 하고 있다.

경찰은 이날 오후 북창동 S클럽과 청담동 G가라오케 등 보복 폭행 현장 2곳에 대해 각각 1시간여에 걸쳐 현장조사를 실시했다.

한편 박철준 서울중앙지검 1차장은 “3일 오후 한화그룹 사건과 관련해 수사지휘 부서인 형사8부 서범정 부장이 장희곤 남대문경찰서장에게 구두로 수사지휘를 했다”고 밝혔다.

지휘 내용은 △수사 과정에서 인권침해가 없도록 하고 △사건 관계자의 명예와 사생활보호에 유의하며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심야조사를 자제하는 등 적법절차를 준수해 수사를 철저히 하기 바란다는 것이라고 검찰은 설명했다.

또 검찰은 최근 압수수색 일정이 외부에 유출된 것 등과 관련해 수사상황이나 계획이 유출되지 않도록 수사비밀 보안에 유의하고 수사결과 발표나 언론 브리핑 때 피의사실 공표 시비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하기 바란다고 경찰에 주문했다.

임우선 기자 imsun@donga.com

최우열 기자 dnsp@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