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염특보' 내년부터 정식 발령

  • 입력 2007년 5월 2일 16시 02분


코멘트
올해 여름부터 무더위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폭염특보제'가 시범 운영된 후 내년부터 정식 도입된다.

기상청은 2일 정책 브리핑을 통해 이런 내용을 뼈대로 한 '올해 여름철 방재기상 대책'을 발표했다.

대책안에 따르면 기상청은 폭염으로부터 국민 건강을 보호하고 국가 산업경제 활동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2008년부터 '폭염특보'를 발령키로 했다.

폭염특보는 무더위의 정도에 따라 주의보와 경보 등 2단계로 발효될 예정이다.

현재 주의보와 경보의 발령 기준이 확정되지는 않았지만 기상청 내부적으로는 낮 최고기온이 33도 가량을 넘어설 때 폭염주의보를, 35도 가량을 상회하면 폭염경보를 내리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물론 폭염특보 발령시에는 습도 상황도 고려된다.

기상청은 폭염특보 도입을 위해 그동안 외국 사례를 조사했으며 이달중 기온과 습도를 고려한 지수 및 특보기준을 마련하고 다음달 폭염지수 분포도 생산시스템 구축과 특보 시험운영방안을 강구해 7¤9월 시범운영한 뒤 관련법령 개정을 거쳐 2008년부터 공식 시행할 계획이다.

기상청 관계자는 "미국과 일본, 영국 등 선진국들은 이미 열파(폭염)특보를 도입, 운영하고 있다"며 "우리나라도 지금까지 사계절의 변화 속에서 여름철 더위는 그리 심각하지 않았으나 앞으로는 고온으로 인한 인명피해와 산업 분야에 미칠 영향이 클 것으로 예상돼 우리 실정에 맞는 열파특보 기준을 만들어 시행키로 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최근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박정임 연구원은 '미래의 여름철 무더위로 인한 초과사망'이라는 보고서를 통해 2032년 이후 서울지역에서만 폭염으로 연간 300명 이상 숨질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기도 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구온난화의 영향으로 우리나라의 여름기온이 지속적으로 치솟아 서울에서만 무더위로 죽는 사람이 2030년대 300¤400명, 2040년대 400¤500명,2050년대 600명 이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이다.

현재 서울을 포함, 우리나라 전체의 여름철 더위 사망자는 연간 10명 가량이다.

기상청은 기상재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종전의 수치예보과를 수치모델개발팀과 수치자료응용팀, 수치모델운영팀으로 구성된 수치예보센터로 확대 개편했으며 태풍황사팀 인력도 11명에서 14명으로 늘렸고 6명으로 이뤄진 예보상황팀을 신설했다.

디지털뉴스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