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직 빅3 인사 마무리… 전경련 ‘조석래호’ 어디로?

  • 입력 2007년 5월 2일 03시 06분


코멘트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지난달 30일 공석이던 상근부회장에 이윤호 LG경제연구원 고문을 내정함에 따라 이윤호 상근부회장, 김종석 한국경제연구원장, 이승철 전무 등 전경련 고위직 ‘빅3’ 선임이 마무리됐다. 조석래 효성그룹 회장이 3월 20일 새 전경련 회장에 취임한 지 약 40일 만이다.

‘조석래호(號)’ 전경련의 주요 인사는 모두 기업하기 좋은 환경과 규제 완화의 중요성을 강조해 왔다. 이에 따라 기업정책에 관한 정책제언이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방법론에서는 정부와 각을 세워 대립하기보다는 가급적 정부를 설득하고 협력하는 유연한 전략을 취할 것이라고 전경련 간부들은 밝히고 있다.

조 회장은 기회 있을 때마다 기업규제 완화의 필요성을 제기해 왔다.

조 회장은 3월 20일 취임 직후 기자회견을 통해 “노무현 대통령을 만나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창의적인 경영을 할 수 있도록 도와 달라고 말할 것”이라고 밝혔다. 같은 달 28일 권오규 경제부총리를 만난 자리에선 “우리나라 규제를 글로벌 스탠더드 수준으로 개선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윤호 상근부회장 내정자는 내정 발표 직후 본보와의 통화에서 “기업이 잘돼야 나라가 잘된다”며 “전경련 부회장으로서 기업이 잘되게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경련의 싱크탱크인 한경연을 이끌 김 신임 원장과 이승철 전경련 전무도 비슷한 맥락에서 기업 환경 개선에 중점을 두고 있다.

김 원장은 지난달 1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경직된 노동시장, 수도권 규제 등 입지 규제, 출자총액제한제도 등 투자 규제 등의 비(非)효율을 극복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승철 전무도 지난달 12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행정 규제, 노동 규제, 대기업 규제 등 모든 규제를 가능한 한 많이 푸는 것이 경제정책의 핵심이 돼야 한다”며 “필요하면 정부에 쓴소리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정부를 지나치게 자극하지 않겠다는 점도 분명히 했다.

이윤호 부회장 내정자는 “기업의 이익만을 위한 요구는 문제”라며 “(정부에) 내야 할 목소리는 내고 협조할 것은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김 원장도 “정부와 목표(국가경제 발전)는 같지만 방법론의 차이를 갖고 있을 뿐”이라며 “서로 다른 의견을 드러내 놓고 토론하며 최선을 찾아가는 것이 경제발전을 위해서도 좋다”고 했다.

이승철 전무 역시 “쓴소리를 할 때에도 정부가 수긍할 수 있도록 억지 논리와 일방적인 비판은 피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경련은 10일 회장단 회의를 열고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비정규직 문제 등 경제현안과 회원사 참여 활성화, 내부 조직 개편, 이윤호 상근부회장 추인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번 회의는 조 회장 취임 이후 처음 열리는 것이어서 전경련이 당면 경제현안에 대해 어떤 견해를 표명할지, 4대 그룹 등 주요 회원사가 얼마나 참여할지 등과 관련해 관심을 끌고 있다.

전경련은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후보들이 정책 공약을 위해 참고할 수 있도록 정치, 경제, 사회 등 각 분야에 대한 전경련의 향후 방침과 비전을 담은 ‘미래한국비전’을 조만간 발표할 예정이어서 이에 대한 논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조 회장은 회원사의 의견 수렴을 강조하면서 전경련의 활성화를 위해 4대 그룹의 참여가 중요하다고 밝힌 바 있어 이번 회의에 4대 그룹 회장들의 참여를 얼마나 이끌어낼 것인지도 관심거리다.

일각에서는 오랫동안 LG그룹에 몸담은 이윤호 상근부회장 선임과 관련해 조 회장이 회장단 회의에 몇 년째 불참하고 있는 구본무 LG 회장에 대한 ‘러브콜’과 무관하지 않다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신치영 기자 higgledy@donga.com

■신임 전경련 주요 인사의 발언

조석래 회장

“규제와 기업환경의 불확실성이 기업들의 투자를 가로막는 주요 원인이다.”(4월 24일 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


이윤호 상근부회장 내정자

“기업이 잘돼야 나라가 잘되는데 한국 사회에서는 그 중요성을 과소평가하는 것 같다.”(4월 30일 본보와의 통화)


김종석 한국경제연구원장

“경직된 노동시장, 수도권 규제 등 입지 규제, 출자총액제한제도 등 투자 규제 등의 비효율을 극복해야 한다.”(4월 16일 본보와의 인터뷰)


이승철 전무

“행정 규제, 노동 규제, 대기업 규제 등 모든 규제를 가능한 한 많이 푸는 것이 경제정책의 핵심이 돼야 한다.”(4월 12일 본보와의 인터뷰)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