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노조 파업, 국민신뢰 ‘펑크’… 노사 모두 패배자

  • 입력 2006년 3월 6일 03시 00분


코멘트
5일 경기 고양시 고속철도차량관리단 근무자들이 6일 운행할 고속철 차량의 안전점검을 하고 있다. 한국철도공사 노조가 4일 파업을 철회함에 따라 고속철과 수도권 전철은 5일 정상화됐고 일반열차와 화물열차는 6일 정상적으로 운행될 전망이다. 고양=홍진환 기자
5일 경기 고양시 고속철도차량관리단 근무자들이 6일 운행할 고속철 차량의 안전점검을 하고 있다. 한국철도공사 노조가 4일 파업을 철회함에 따라 고속철과 수도권 전철은 5일 정상화됐고 일반열차와 화물열차는 6일 정상적으로 운행될 전망이다. 고양=홍진환 기자
한국철도공사 노조가 1일 불법 파업에 들어간 지 4일 만에 파업을 철회해 ‘철도대란’은 일단락됐다.

4일 오후 철도공사 노조원 1만6897명 전원이 사업장에 복귀하면서 한국고속철도(KTX)와 수도권 전철은 5일 정상화됐다. 일반열차와 화물열차 운행은 6일 전후로 정상화될 전망이다.

이번 철도 파업으로 1∼4일 약 129억 원, 5일 하루 동안 20억 원 등 총 150억 원의 손실이 발생한 것으로 철도공사는 추정했다.

철도공사의 노사 쟁점에 대한 최종적인 결론은 15일 이후 중앙노동위원회의 직권중재를 통해 내려진다.

그러나 이철(李哲) 철도공사 사장의 지적처럼 이번 파업은 ‘국민의 신뢰를 잃은 정부와 철도공사, 노조 모두가 패배자’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엄정 대처로 불법 파업 제압=정부가 철도공사 노조의 불법 파업을 원칙에 따라 엄정 대응한다는 방침을 밝힌 뒤 철도공사와 경찰은 노조를 강하게 압박했다.

철도공사는 직장 이탈자 2244명을 직위해제하고 불법 파업 참여자에 대한 내부 징계 및 개인적인 손해배상까지 청구하겠다며 으름장을 놓았다.

경찰은 ‘산개 투쟁’(소규모 인원으로 나눠 투쟁하는 방식)에 나선 노조원 411명을 연행해 10명은 업무방해 혐의로 불구속 입건하고 401명은 훈방 조치했다. 경찰은 아직 체포되지 않은 노조 지도부 26명을 검거하기 위해 주거지와 연고지 등을 중심으로 추적하고 있다.

한편 서울과 부산의 KTX 여승무원 350명은 강원 원주시의 한 휴양시설에서 정규직 전환을 요구하며 파업을 계속하고 있어 KTX 특실 서비스 등은 일부 차질이 예상된다.

▽시민 호응 없는 불법 파업 실패=철도공사 노조가 파업을 4일 만에 철회한 것은 시민의 호응을 얻지 못한 게 가장 큰 요인 가운데 하나다.

또 철도공사 노조가 주장한 해고자 복직과 KTX 여승무원의 정규직 전환, 철도 공공성 강화 등은 노동자들의 복지와는 무관한 것이었다는 지적이다.

한 노조원은 “일반열차에도 10년 넘게 비정규직으로 일하는 여직원이 많은데 이제 1, 2년 된 KTX 여승무원을 우리가 왜 챙겨야 하느냐”고 말했다.

철도공사 노조는 철도청이 공사가 되기 직전인 2004년 12월 노조원들에게서 임금 인상을 해야 한다는 요구를 받고 사용자 측과 갈등을 빚었으나 파업은 하지 않았다.

그러나 지난달 민주노총이 ‘비정규직 법안 통과’와 관련해 총파업을 결정한 뒤 철도공사노조가 파업을 결정하자 정치적인 행보가 아니냐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근본적인 파업 대책 필요=철도공사는 이번 파업과 관련해 직위해제한 노조원들의 개별적인 상황을 조사해 징계위원회에서 징계 수위를 결정할 방침이다.

파업 주동자는 중징계가 불가피하지만 대량 해고는 또 다른 문제를 양산할 수 있어 신중히 결정하겠다는 게 철도공사의 방침이다.

하지만 노조가 파업을 예고했음에도 철도공사 측이 ‘철도대란’이 날 때까지 뚜렷한 대책을 내놓지 않은 것은 문제점으로 떠올랐다.

앞으로 파업에 참여한 노조원의 징계 수위와 KTX 여승무원의 정규직 전환 문제로 노사 간 갈등이 증폭될 가능성도 있어 철도공사의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황태훈 기자 beetlez@donga.com

동정민 기자 ditt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