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행복 찾기]싸워라! 피하면 커지고 말하면 풀리는 법

  • 입력 2006년 2월 27일 02시 59분


코멘트

《당신의 부부는 행복하십니까. 본보 ‘Plus 가정’은 신년 시리즈를 통해 부부의 행복 찾기를 위한 ‘결혼생활 리모델링’을 제안했다. 때마침 행복한 결혼생활을 위한 ‘다시 당신을 사랑합니다’(갤리온 간)가 출간됐다. 본보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부부관계를 잘 살피고 고치고 관리해 다시 사랑하자는 얘기다.》

이 책의 저자인 부부문제 전문가 안미경(48·한국에니어그램연구소 연구원) 씨와 배우 송승환(49), 가수 양희은(54) 씨가 이 주제로 얘기를 나눴다. 안 씨는 송 씨와 양 씨가 진행하는 MBC 라디오 프로그램 ‘여성시대’에서 금요일마다 청취자들의 부부문제를 상담하고 있다.

▽안미경=신데렐라의 결혼생활은 어땠을까요? 동화에서는 ‘왕자님과 신데렐라는 결혼해서 오래오래 행복하게 살았습니다’라고 끝나잖아요. 하지만 신데렐라도 실제 결혼생활에선 열등감에서 벗어나지 못했을 거예요. 이같이 부부는 서로 부족한 점을 채워 나갈 때 행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양희은=열등감도 열등감이지만 남편과 아내는 참 다른 것 같아요. 서로 마음을 몰라준다고 불평하지요. 그래서 서로 다투거나 아니면 아예 체념하거나 합니다.

▽송승환=그렇습니다. 아내들은 이상해요. 남편들에게 끊임없이 무언가를 요구합니다. 그럼 남편 입장에서는 ‘나보고 어떻게 하라고?’라는 말이 저절로 나와요.

“아내가 끊임없이 질문? … 부담없이 들어달란 얘기”

▽안=아내가 해결책을 제시해 달라는 것은 아닙니다. 아내에게 필요한 것은 자신의 얘기를 들어줄 사람, 그것도 가장 가까운 사람이니까요. 아내는 수다를 떨며 스트레스를 풀고 걱정을 덜어내거든요.

▽송=그래서 저도 집에서 테스트를 해 봤어요. 아내가 뭐라고 하건 무조건 들어줘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안미경 씨에게서 배운 지혜지요. 대신 저도 집에 가서 긴 시간은 아니더라도 혼자 있고 싶을 때가 있어요.

▽안=스테디셀러 ‘화성에서 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는 남자들의 이 같은 병을 ‘동굴 칩거’라고 표현하지요. 남자들은 꼭 풀어야 할 숙제나 괴로운 일이 있을 때 자기 마음속 동굴로 들어가 버립니다. 아내는 남편의 동굴을 모르지요. 그러나 이럴 때 서로를 가만히 내버려 두는 것, 이것이 부부간에 필요한 노하우지요.

▽송=저는 심신이 지쳐 휴식이 필요할 때 그렇습니다. 20∼30분만이라도 말이지요. 그래서 아내에게 선언했지요. 요즘에는 “나, 동굴” 이렇게 말하면 알아서 안 건드려요.

부부문제 전문가와 배우, 가수가 부부의 행복 찾기를 주제로 얘기를 나눴다. 이들은 결혼생활은 그냥 살아지는 것이 아니라 잘 가꿔야 한다는 결론을 내렸다. 왼쪽부터 부부문제 전문가 안미경, 배우 송승환, 가수 양희은 씨. 홍진환 기자

▽양=저도 일하는 여자니까 가끔 동굴이 필요해요. 멍청하게 가만히 있어요. 남편이 동굴에 있을 때는 저도 안 건드려요. “왜 그러는데?”라고 안 하는 거죠. 남편이 한참 시간이 지나면 얘기해요. 나중에 제가 묻기도 하지요. 언질만 줘도 얘기를 시작하고요.

“혼자 있고 싶어해 수상? … 휴식 필요하니 그냥 두라”

▽송=저는 혼자 있고 싶을 때 거실에서 TV에 집중하거나 방에 들어가 메모를 합니다. 요즘은 멍하니 있거나 반신욕을 합니다. 신기하데요. 옆에서 뭐라고 안 하니 문제에 집중하거나 잠시 그 문제에서 벗어나 쉴 수가 있어요.

▽양=싸우지 않는 부부가 더 위험하다는 말에 동감해요. 싸움 없이 잘 산다고 생각한 친구들이 어느 날 짐을 싸는 것을 여러 건 봤거든요. 작은 싸움은 부부관계를 회복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된다면서요? 작은 싸움을 통해 자기를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고요.

▽안=말로 하는 대화와 몸으로 하는 대화가 있듯 부부간에는 싸움으로 하는 대화도 있습니다. 싸우지 않는 부부가 위험한 것은 싸움을 피하고 자신의 욕망을 접어두면서 마음속에 응어리를 키우기 때문입니다.

▽양=남녀 차이를 인정하고 대화의 기술을 배우며 서로의 마음을 읽는 방법을 익히면 결혼생활이 힘들지는 않을 텐데요. 요즘 우리 부부의 화두는 로맨스입니다. 우리 부부는 아이가 없어 로맨스를 즐길 수 있는데도 잘 안 돼요.

“가슴 설렘 싹 사라졌다? … 둘만의 추억 계속 만들라”

▽안=부부가 신혼을 지나면서 역할 위주로 바뀌고 삭막해져 갑니다. ‘바쁘다 바빠’ 하는 사이 아내와 남편, 부모로서의 역할만 남을 뿐 서로에게서 더는 가슴 뛰는 설렘과 활력을 발견하지 못하게 됩니다. 하다못해 붕어빵이라도 사 보세요. 붕어빵을 먹으면서 나눴던 이야기, 서로 둘만 기억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해 보세요. “그때 거기 가 보자”고 해 보세요. 이쪽에서 먼저 로맨스를 만들 작업을 해야 합니다. 옛날 추억이 담긴 티셔츠를 꺼내 보면서 “이것 생각나?”라고 묻는 것도 방법이고요.

▽양=저도 그래요. 문제는 그런 얘기가 안 나오는 것이지요. 마음으로는 원하지만 그 방법을 알 수 없었습니다. 한번 시도해 볼까요? 그것이 조금 더 행복해지는 비밀이겠죠?

▽안=흐르지 않는 모든 것은 변질됩니다. 부부 사이도 마찬가지예요. 늘 로맨스가 흐르게 해야만 가슴 뛰는 행복한 결혼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결혼도 꽃밭을 가꾸듯 가꾸어야 합니다. 부부는 저절로 살아지는 것이 아니라 사랑을 주고 서로 잘 살펴야 합니다.

▽송=안미경 씨는 늘 나 자신에게서 문제점을 찾으라고 하잖아요. 정말 그래요. 문제는 나에게 있었어요. 역시 결혼생활은 도를 닦는 일이네요.(일동 웃음)

정리=김진경 기자 kjk9@donga.com

안미경(부부문제 전문가) 송승환·양희은(여성시대 진행자) 좌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