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총재-공정거래위원장 후임은 누가?

  • 입력 2006년 2월 26일 22시 32분


코멘트
통화정책과 대기업정책의 수장(首長)이 다음달에 모두 임기만료를 맞는다. 임기 4년인 박승 한국은행총재 임기는 3월 31일에 끝난다. 임기가 3년인 강철규 공정거래위원장도 다음달 9일에 임기가 만료된다.

한은 총재는 경제와 국민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는 통화정책을 책임진다. 또 장관급인 공정위원장은 대기업 정책을 총괄한다. 이런 비중 때문에 경제계에서는 후임 한은 총재와 공정위원장이 누가 될지에 관심이 높다.

변수가 많지만 현재로서는 후임 한은 총재에 이성태 부총재의 승진 가능성이 높다는 평이다. 또 새 공정위원장으로는 박봉흠 전 대통령 정책실장이 일단 1순위로 꼽힌다.

●한은, 이성태 부총재가 앞서가

지금까지 한은 총재 후보 물망에 오른 인물은 줄잡아 10여 명. 이 가운데 이 부총재는 줄곧 후보명단의 맨 앞자리를 차지해왔다.

1968년 한은에 들어와 자금, 조사 분야의 핵심 요직을 두루 거쳤다. 합리적이라는 평으로 한은 내부의 신망도 두터운 편이다. 통화정책의 연속성을 기할 수 있다는 이점도 있다.

이 부총재가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릴 땐 '노무현 대통령의 부산상고 2년 선배'라는 점이 빠지지 않는다. 그가 서울대 상대에 수석 입학, 학교에 축하 플래카드가 붙은 것을 보고 노 대통령이 큰 자극을 받았다는 후문이 있다.

그러나 한은의 한 간부는 "이 부총재의 유일한 약점은 노 대통령과 부산상고 선후배지간이라는 것"이라며 "이 때문에 오히려 '역차별'을 받을 수 있다는 관측도 있다"고 말했다.

경제정의실천연합 상임집행위원장과 부패방지위원장 등을 지낸 강철규 현 공정위원장과 금융통화운영위원과 국제금융센터 초대 소장을 거친 어윤대 고려대 총장의 기용 가능성도 있다.

이밖에 심훈 부산은행장, 정운찬 서울대 총장, 이정우 전 대통령자문 정책기획위원장, 박철 한은 고문, 박영철 서울대 국제통상금융센터 소장 등도 한은 총재 후보로 거론된다.

●공정위-박봉흠 씨 기용설 급부상

새 공정위원장 후보로는 최근 들어 기획예산처장관 출신인 박봉흠 전 대통령 정책실장의 기용설이 많이 나온다.

박 전 실장은 노 대통령이 김진표 교육부총리와 함께 '최고의 경제 관료'로 평가할 정도로 신임이 두텁다. 현 출범과 함께 중용됐으나 건강상 이유로 2004년 6월 사표를 제출했다. 이후 경제부총리, 청와대 비서실장 등 주요 자리에 대한 인사가 있을 때마다 하마평에 올랐다.

박 전 실장의 부인은 26일 본보와의 전화통화에서 "건강이 많이 좋아져 다시 정부 일을 해보고 싶어 하는 것 같다"고 전했다. 본인과는 전화 연락이 닿지 않았다.

전직 공정위 간부들의 기용 가능성도 있다. 공정위 부위원장을 지낸 김병일 김&장 법률사무소 고문과 조학국 법무법인 광장 고문, 판사 출신으로 공정위 정책국장과 하도급국장 등을 지낸 임영철 변호사 등의 이름이 거론된다.

정경준기자 news91@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