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금융플라자]금융권 직장인 급여이체 유치경쟁 치열
더보기

[금융플라자]금융권 직장인 급여이체 유치경쟁 치열

입력 2006-02-16 02:59수정 2009-10-08 13:43
뉴스듣기프린트
트랜드뉴스 보기

《새해 들어 신상품 경쟁이 가장 치열한 은행 상품은 직장인을 대상으로 한 급여통장이다.

금융 회사들이 급여통장 유치에 나서는 이유는, 급여이체를 하는 직장인 고객 1명이 은행에 가져다 주는 수익이 평균적으로 연간 90만 원을 넘기 때문이다. 특히 정부가 최근 증권계좌에 급여이체 기능을 허용키로 함에 따라 은행권은 급여통장을 증권사에 빼앗기지 않기 위해 수수료 할인, 금리 우대 등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곁들인 급여통장을 경쟁적으로 내놓고 있다.

급여통장 유치 경쟁은 지난해 저금리 상황에서 일부 증권사들이 연 3%대 급여통장을 일제히 내놓으면서 촉발됐다. 이후 고객을 붙잡으려는 시중 은행들이 맞대응에 나서면서 각 금융 회사들이 내놓는 급여통장 상품의 내용이 갈수록 푸짐해지고 있다.

급여통장을 다른 은행으로 갈아타기 전에는 본인이 원하는 각종 부가서비스가 있는지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 특히 은행마다 부가서비스 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그리고 급여통장을 한 은행에서 계속 사용해 어느 정도 단골고객이 됐다면 굳이 옮길 필요는 없다.》

○ 금리 우대

은행들은 금리 우대를 비롯해 수수료, 카드 연회비 면제 등의 서비스를 내걸고 있다.

국민은행이 최근 내놓은 ‘직장인우대 종합통장’은 가입 고객들이 다른 예금에 들 경우 최고 0.35%포인트의 금리를 더 얹어 주는 게 특징이다. 이 통장으로 급여이체를 하는 고객은 자동화기기의 시간외 이용수수료와 인터넷뱅킹 모바일뱅킹 폰뱅킹 이용 수수료를 합산해 월 5회까지 수수료를 면제받는다.

인터넷뱅킹을 통해 예·적금에 가입하거나 주택청약예금 및 장기주택마련저축에 신규 가입할 때도 0.20%포인트의 금리 우대를 받는다. 카드를 신규 또는 교체 발급할 경우에도 1년간 연회비와 맞춤 연회비 중 한가지를 면제받을 수 있다.

신한은행은 만 18세 이상 직장인에게 한꺼번에 10여 가지 혜택을 주는 ‘탑스 직장인플랜 저축예금’을 내놨다.

월급만 이체하면 1회 600∼1000원 수준인 인터넷뱅킹 폰뱅킹 모바일뱅킹 수수료를 5년간 면제해 주고, 5000∼1만 원의 신용카드 연회비도 면제한다. 자동화기기(ATM)를 이용할 때의 수수료(600원)도 면제다. 또 주택담보대출 금리는 연 0.2%포인트, 신용대출은 연 0.5%포인트 깎아 준다. 기업은행 등 다른 은행들도 비슷한 상품을 내놓았다.

○ 수수료 절약

하나은행의 급여통장인 ‘하나금융그룹 종합통장’은 각종 수수료 면제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게 특징이다.

하나은행은 지난해 2월부터 급여 또는 아파트 관리비를 이체할 경우 월 최대 10회까지 전자금융수수료가 면제되는 ‘부자되는 통장’을 판매해 왔다.

지난해 말 금융지주회사 출범에 맞춰 부자되는 통장의 수수료 면제 요건을 대폭 확대한 ‘하나금융그룹 종합통장’을 새로 선보였다.

이 상품은 급여이체 또는 아파트 관리비 이체뿐 아니라 일정 금액 이상의 카드 사용, 펀드자동이체 등 한 가지 조건만 충족하면 월 최대 10회까지 전자금융수수료를 면제해 준다.

은행 관계자는 “한 달 최대 10회의 수수료를 연간으로 환산해 보면 최대 25만 원의 수수료를 절약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우리은행에서 급여이체를 받을 경우에는 인터넷뱅킹 수수료만 무료로 해 주고 자동화기기나 모바일뱅킹 폰뱅킹 등을 이용할 때는 정상적으로 수수료를 내야 한다.

○ 가입제한 살펴봐야

급여통장은 기본적으로 매월 급여를 이체하는 고객만 사용이 가능하다.

따라서 매월 일정액의 용돈을 부모에게서 송금받는 학생이나 대학생 등이 아르바이트를 해서 소액의 자금을 이체받는 경우 등은 이 통장을 이용할 수 없다.

최저금액 한도가 정해져 있는 은행도 있다. 신한은행의 경우 월급통장 우대서비스를 받기 위해서는 급여입금 실적이 1개월에 50만 원 이상이거나 3개월에 150만 원 이상 되어야 한다.

또 갑자기 직장을 그만두거나 월급이 이체가 안 될 경우 그동안 누렸던 혜택을 못 받는 경우도 생긴다.

하나은행에서는 급여나 관리비 이체가 총 3회 이행되지 않을 때에는 요구불 계좌로 자동 전환돼 혜택을 중단되는 경우도 있다.

각 은행의 급여통장 상품
은행상품혜택
국민은행직장인우대 종합통장인터넷뱅킹 등 월 5회 수수료 면제, KB스타카드 기본 연회비 면제, 환전 수수료 우대
기업은행주거래 우대통장인터넷뱅킹 등 이용 건수에 따라 포인트 적립
신한은행탑스 직장인플랜 저축예금인터넷뱅킹 등 수수료 면제, 대출금리 할인
조흥은행스타트플랜 저축예금인터넷뱅킹 등 수수료 6개월 면제, 대출금리 할인
하나은행부자되는 통장인터넷뱅킹 등 수수료 월 5회 면제, 대출금리 할인

김동원 기자 daviskim@donga.com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기사 의견

주요뉴스

1/3이전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