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 장관 취임 첫날, 취임식·기자간담회

  • 입력 2006년 2월 10일 16시 26분


코멘트
10일 오전 11시 30분 정부과천청사 4층 대회의실에서는 유시민 신임 보건복지부장관이 취임사를 낭독하고 있다. 홍해인기자
10일 오전 11시 30분 정부과천청사 4층 대회의실에서는 유시민 신임 보건복지부장관이 취임사를 낭독하고 있다. 홍해인기자
"말과 행동이 변해야 한다는 충고와 쓴 소리를 많이 듣고 있습니다."

10일 취임한 유시민 보건복지부 장관은 인사청문회 이후 변화의 연속선상에 있는 모습이었다. 장관 취임 후 첫 행보는 '싸움닭 유시민'과의 선긋기라는 게 지켜본 사람들의 중론이었다.

그는 이날 청와대에서 장관 임명장을 받은 직후 복지부로 이동, 취임식을 가졌고 이어 복지부 간부들과의 오찬, 기자간담회, 사무실 순시 등 바쁜 일정을 보냈다.

그는 복지부 대회의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국회 안에서는 다른 정당과 다투고 같은 당 안에서도 진로를 놓고 노선투쟁을 했으나 이것이 정치에서 나에게 주어진 일이라고 생각했다"면서 "하지만 지금은 보건복지 행정이라는 다른 임무가 주어져 말과 행동이 변해야 한다"고 했다.

변화의 구체적 양태로는 "일이 잘 되도록 말과 행동을 해야 하고 마음도 일 중심으로 가 있어야 한다"면서 "노력하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나아가 "앞으로는 정략적 이해관계에 휘말릴 일이 없다"면서 "나에게 주어진 시간의 99% 이상을 보건복지 행정에만 쓰겠다"고 거듭 다짐했다. "앞으로 (정치적) 사건은 없을 것이고 정치부 기자가 관심 가질 일은 없을 것"이라고 다잡기도 했다.

유 장관은 청문회 이후 거칠게 대치하고 있는 야당에 대해서도 계속 몸을 낮췄다. 그는 "찾아가서 만나고 대화하고 또 대화하고, 모시고 또 모시고 섬겨야지 어떤 방법이 있겠는가"라고 말했다.

그는 "청문회를 하는 동안 '내가 야당이라도 저렇게 할 수 있지'라고 생각했고, 마음에 상처를 입거나 감정적인 앙금이 없다"면서 "다 나름대로 국가를 걱정하고 애국하는데 어떻게 하는 게 좋은 지 의견이 다를 뿐"이라고 해석했다.

그는 보건복지 행정의 3대 기조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행정, 국민과 함께 하는 행정, 미래를 내다보는 행정을 꼽았다.

"국민들이 '장관 따라하기'를 하면서 국민연금을 내지 않으면 어떻게 하겠는가"라는 질문에는 다소 곤혹스러운 표정으로 "그렇지 않을 것으로 본다. 연금은 자기 노후를 스스로 대비하는 것"이라며 피해갔다.

이에 앞서 유 장관은 복지부 직원들이 참석한 취임식에서 "과천 오는 길이 평탄하지 않았는데 이는 모두 나의 부족함 때문"이라며 "다른 모든 것을 다 잊고 국민을 제대로 섬기는 일에만 집중하겠다"고 다짐했다.

그는 또 "한 순간도 보건복지 행정의 현장에서 눈과 마음을 떼지 말자"고 직원들을 독려했고 "참여정부가 끝나는 마지막 순간까지 여러분과 함께 일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성하운기자 hawo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