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 안팎서 ‘황우석 회견 후폭풍’]외신 ‘비판과 안타까움’

  • 입력 2005년 11월 26일 03시 02분


코멘트
황우석(黃禹錫) 서울대 석좌교수가 24일 연구원의 난자 사용 사실을 부인했던 것에 대해 사과하는 기자회견을 하자 서방 언론은 윤리 문제를 제기하며 한국의 줄기세포 연구가 지장을 받게 됐다고 전했다. 하지만 황 교수의 업적을 상세히 보도하며 그의 연구 성과 자체까지 평가절하해선 안 된다고 지적했다.

미국 CNN방송은 “한 달 전만 해도 황 박사는 세계 최초의 개 복제로 세계적인 명성을 얻었지만 이제 황 박사가 개집에 들어 있는 신세(but now Hwang finds himself in the dog house)”라고 전했다. ‘in the dog house’는 속어로 ‘면목을 잃었다’는 의미로도 쓰인다.

영국 BBC방송은 “줄기세포에 관한 국제법은 없지만 과학계는 황 교수와 같은 사례를 방지하기 위해 엄격한 규칙을 적용하고 있다”면서도 영국 국립의학연구소 로빈 로벨배지 교수의 말을 인용해 “황 교수팀이 수행한 뛰어난 연구는 앞으로도 계속돼야 한다”고 전했다.

미국 뉴욕타임스도 “국가적 보물로 추앙받던 황 교수의 추락은 세계 속에 현대적인 첨단산업 국가의 모습을 각인시키고 싶었던 한국에도 타격”이라면서 “황 교수가 국제 과학계에 거짓말을 한 것은 (황 교수의) 미국으로의 연구 확대 계획에도 먹구름을 드리울 수 있다”고 전망했다. 그러나 “황 교수의 과학적 성과는 논란의 여지가 없다”고 덧붙였다.

월스트리트저널은 황 교수를 구하기 위해 한국에서 난자 기증 운동이 전개되고 있다고 전하면서 “외환위기 당시의 금 모으기 운동을 연상시킨다”고 전했다.

프랑스 르 몽드는 “6월 우리 신문의 질의에 황 교수는 ‘모든 기증자가 동의했다’고 주장했으나 이제 보니 대부분의 기증자는 실제 자신의 난자가 어디에 쓰이는지도 몰랐던 것 같다”고 비판적인 뉘앙스를 담았다.

AFP통신은 줄기세포 연구에서의 한국의 입지가 이번 사태로 약화됐으나 결국 윤리적 파문을 이겨낼 것이라고 내다봤다.

AFP통신은 또 “이번의 고통스러운 폭로가 오히려 득이 될 수도 있다. 황 교수가 다른 부담에서 벗어나 개인 연구 활동에 몰두할 기회를 줄 수 있기 때문”이라는 국내 학자의 견해도 전했다.

한편 지난해 황 교수의 윤리규정 위반 문제를 최초로 제기했던 영국의 과학전문지 네이처는 “황 교수의 사퇴로 세계줄기세포허브 구상의 미래가 불확실하게 됐다”고 지적하며 “황 교수가 연구를 그만두지는 않겠다고 말했지만 과학계가 그를 받아들일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한다”는 견해를 피력했다. 네이처는 또 영국생명센터의 재생의학 전문가 콜린 머거킨 씨가 “우리는 한국의 줄기세포연구가 한 사람에 관한 것이 아니며 많은 훌륭한 연구가 한국에서 이뤄졌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송평인 기자 pisong@donga.com

김재영 기자 redfoo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