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아홉 살의 필독서 50권]<33>가난한 마음-마더 데레사

  • 입력 2005년 11월 25일 03시 05분


코멘트
테레사 수녀님을 처음 만난 날을 기억합니다. 오전 5시 50분쯤이었을 겁니다. 콜카타의 캄캄한 새벽, ‘사랑의 선교회’ 본부 수도원 2층의 경당(작은 예배당)은 몸이 덜덜 떨릴 만큼 추웠습니다. 잠시 후 수녀님들이 들어왔습니다. 맨 마지막으로 테레사 수녀님께서 들어오셨습니다. 굽은 등, 주름이 자글자글한 얼굴, 저렇게 작고 늙은 할머니였구나! 푸른 줄이 쳐진 하얀 면 사리 수녀복을 거쳐 테레사 수녀님의 발로 눈길이 내려갔습니다. 잠시 숨이 멎는 것 같았습니다. 왜 사람들이 그분을 ‘살아 있는 성자’라고 불렀는지를 아는 데는 책도 신문도 필요하지 않았습니다. 그 갈라지고 뒤틀린 발을 보는 것으로 충분했습니다.

1994년 1월 4일이었습니다. 제 인생에서 영원히 기억될 축복받은 날이었습니다. 순전히 호기심에서 1주일만 해 보자고 시작했던 ‘테레사 수녀의 집’에서의 생활은 제 인생을 뿌리부터 바꿔 놓았습니다. 1주일은 석 달이 되었고, 겨울이 되면 다시 콜카타로 날아가는 짓을 다섯 번이나 저질렀습니다. 다 합치면 2년쯤 되는, 그 ‘내 인생에서 가장 행복했던 시간’ 중 아홉 달 동안 저는 매일 아침저녁으로 테레사 수녀님을 뵐 수 있었습니다. 가끔은 그분 앞에 나가 머리를 숙이기도 했습니다. 그러면 그분은 제 머리에 손을 얹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God Bless You(하느님의 축복을 빕니다).”

제 머리에 얹혔던 그분의 손에서 제 몸으로 흘러들던 그 따뜻한 온기를 기억합니다. 그렇게 받은 축복의 힘으로 또 신나게, 씩씩하게 환자들의 똥오줌과 피고름을 닦고 빨래하고 청소하고 설거지했던 나날을 기억합니다. 세상 곳곳에서 날아와 그 황금의 시간을 함께했던 친구들을 기억합니다.

인생을 살면서 가장 큰 축복이 뭐라 생각하는지요? 명예와 부, 건강, 사랑, 뭐 다 좋습니다만, 저는 ‘스승을 만나는 축복’을 꼽고 싶습니다. 테레사 수녀님은 바로 제가 만난 스승이었습니다. 어떤 삶이 아름다운 삶인지를 보여 주신 분이었습니다.

테레사 수녀님이 타계한 뒤 콜카타에 들렀을 때 마침내 그분의 삶을 기록한 책을 샀습니다. 나빈 차울라라는 인도 사람이 쓴 책이었습니다. 서울로 돌아와 삶이 팍팍해질 때, 사람들이 미워질 때, 나 스스로가 한심해질 때 책을 펼치곤 했습니다. 평생을 ‘가난한 사람들 가운데서도 가장 가난한 사람들’과 함께했던 ‘어머니’의 이야기는 언제나 저를 따뜻하게 위로해 주었습니다.

그 책이 우리나라에서도 번역되었습니다. ‘가난한 마음-마더 데레사’라는 제목으로요. 삶의 스승이 꼭 하나여야 할 필요는 물론 없습니다. 스승이 많으면 많을수록 그 삶은 풍요로워질 것입니다. 삶이 팍팍하게 느껴지시나요? 사람들이, 세상이 미워지고, 스스로가 한심하게만 느껴지시나요? 이 책을 한번 펼쳐 보시기 바랍니다. 평생을 두 벌의 옷과 샌들 한 켤레로, 그렇게 ‘가난한 마음’으로 살았던 어느 스승의 이야기를 만나게 될 것입니다. 그 가난한 마음이 얼마나 많은 사람의 가난한 마음을 어루만졌는지 알게 될 것입니다. 그러면 당신의 마음에도 테레사 수녀님의 따뜻한 손이 얹어지리라고, 당신의 귀에 어떤 목소리가 들리리라고 믿습니다. 갓 블레스 유.

조병준 시인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