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평가 시범실시 신청학교…전교조 항의에 ‘철회’ 속출

  • 입력 2005년 11월 17일 03시 07분


코멘트
교원평가제 시범실시가 실시학교 신청 마감일인 16일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등 교원단체의 항의로 시범학교 신청을 포기하는 사례가 나오는 등 진통을 겪고 있다.

또 학부모 시민단체들은 교원단체가 일선 학교에서 시범 신청을 조직적으로 방해하고 있다며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시범사업 신청=광주의 한 초등학교는 14일 시교육청에 시범학교 지정 신청서를 냈다가 16일 이를 철회했다.

전체 교원 38명 중 약 50%인 18명이 찬성해 신청했으나 전교조에서 “왜 병설유치원 교사 2명까지 포함시켰느냐”고 거세게 항의했다. 그러자 이미 찬성했던 교사 7명이 포기 의사를 밝히면서 학교장이 신청을 철회했다는 것이다.

경남에서도 초등학교 4곳이 신청하기로 결정했다가 전교조 경남지부가 항의하자 2개 학교가 신청을 포기했다.

전남의 한 중학교는 교사 21명의 서명을 받아 도교육청에 교원평가 시범학교 신청을 했다가 3명만 친필 서명한 것으로 드러나 취소하기도 했다.

15일 신청 학교 명단 공개를 요구하며 전북도교육감실을 점거한 전교조 전북지부는 16일 오후 일단 농성을 풀고 해산했다.

교육부는 17일 오후 2시 시범학교 선정 결과 발표와 함께 교육 여건 개선을 위해 교원 증원, 수업시수 경감, 교원양성연수 대책 등을 함께 발표할 예정이다.

교육부는 전국 시도교육청에 교원단체가 시범사업을 방해하거나 이로 인한 수업 침해 사례가 있을 경우 업무방해 등으로 엄정하게 처리하도록 지시했다.

▽학부모·학운위, 방해 중지 촉구=인간교육실현학부모연대 등 9개 단체로 구성된 ‘합리적인 교원평가 실현을 위한 학부모·시민연대’와 시도 학교운영위원장협의회 대표들은 이날 오전 서울 중구 정동 세실레스토랑에서 연석회의를 갖고 교원단체는 방해 행위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교육부는 교원단체의 설득력 없는 주장에 흔들리지 말고 시범학교 선정을 차질 없이 추진해야 한다”며 “교원단체와 전원 합의로 교육정책을 추진한다는 비상식적인 ‘학교 교육력 제고를 위한 특별협의회’를 즉각 해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전국학교운영위원회총연합회는 24일 충북 청주시 충북도교육청에서 전국 모임을 갖고 교원단체에 대한 대처 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이인철 기자inchul@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