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광주 기간당원 자격實査, 절반이 무자격 ‘종이당원’

  • 입력 2005년 11월 15일 03시 08분


코멘트

열린우리당이 내년 5월 지방선거 후보자 경선에 투표권을 행사할 기간당원(월 2000원 이상 당비를 6개월 이상 납부한 당원)을 8월 31일까지 모집했으나 자체 실사 결과 상당수가 본인의 의사와는 무관하게 입당원서가 접수된 ‘종이 당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열린우리당 광주시당에 따르면 8월 31일까지 기간당원 입당원서(당비 납부 약정서)를 접수시킨 인원은 6만9000명에 이르렀다. 그러나 광주시당이 이들에게 전화를 걸어 조사한 결과 20% 정도가 입당 의사가 없는 것으로 확인돼 기간당원 자격심사에서 탈락시켰다.

광주시당은 또 세 차례 전화를 걸었으나 연락이 되지 않은 20%는 중앙당의 지침에 따라 ‘입당 보류’ 조치를 취했으며 10% 정도는 “당비를 낼 의사가 없다”고 해 투표권이 없는 일반당원으로 전환했다.

이에 따라 실제 기간당원으로 인정된 당원은 3만5000여 명으로 집계됐다고 광주시당 관계자는 전했다.

서울시당도 8월 31일까지 약정서를 낸 기간당원은 10만7000명이었으나 자체 실사 결과 지방선거 출마 희망자들이 무리하게 동원한 사례가 확인돼 10%인 1만5000명가량을 배제했다. 서울시당은 당비 대납 의혹에 대해서도 추가 조사를 벌일 계획이다.

부산시당은 기간당원 약정서를 낸 사람들의 70%가량을 실사 진행한 결과 이 중 20% 정도가 자발적으로 입당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부산시당 관계자는 “실사를 해 보니 일부는 당비를 본인이 직접 내지 않은 사례도 있었다”고 밝혔다.

전남도당은 8월 31일까지 기간당원 약정서를 낸 사람이 3만여 명이었으나 실사 결과 이 중 5%가량인 1500명 정도가 허수로 나타났다.

열린우리당 지도부는 이처럼 문제점이 드러남에 따라 기간당원제 개폐 문제를 포함해 당헌 당규 개정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친노(親盧) 직계로 분류되는 유시민 의원이 주도하는 참여정치실천연대 등이 ‘기간당원제 고수’를 주장하며 강력 반발하고 있어 갈등이 예상된다.

▼한나라 ‘혁신위 원안’대로…선거인단 구성 내홍 일단락▼

한편 대통령 후보 경선 선거인단 중 책임당원(월 2000원 이상 당비를 6개월 이상 납부한 당원)의 비율 확대 여부를 둘러싸고 당내 계파 간 논란을 벌였던 한나라당은 이날 책임당원의 비율을 늘리지 않기로 결정하고 사실상 논란을 마무리 지었다.

한나라당은 이날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선거인단 중 책임당원의 비율을 최대 80%까지 늘린다는 지난주 당 운영위원회의 결정을 번복해 당 혁신위원회의 원안대로 책임당원의 비율을 50% 미만으로 하기로 했다.

그동안 당내 소장파와 비주류는 책임당원의 비율을 늘린 운영위 결정에 대해 “국민경선을 추구하면서 책임당원으로 선거인단 대부분을 채운다면 국민 참여의 취지가 무색해진다”며 반발해 왔다.

김정훈 기자 jnghn@donga.com

조용우 기자 woogija@donga.com

민동용 기자 mind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