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소장파 “혁신안 편파” 조직적 반발

  • 입력 2005년 11월 14일 03시 01분


코멘트
한나라당이 지난주 당 운영위원회를 통과한 당 혁신안 중 ‘대통령후보 경선 선거인단 구성’ 조항을 놓고 내홍(內訌) 조짐을 보이고 있다.

비주류들이 대통령후보 경선 선거인단의 당원 대 비당원 비율을 50 대 50으로 했던 원안을 고쳐 책임당원(6개월 이상 당비를 낸 당원)이 선거인단의 최대 80%까지 점할 수 있도록 한 운영위 수정안은 박근혜(朴槿惠) 대표에게 유리한 편파 제도라고 강력 반발하고 있는 것.

당내 소장파 모임인 새정치수요모임과 비주류인 국가발전전략연구회 소속인 박형준(朴亨埈) 심재철(沈在哲) 정두언(鄭斗彦) 정문헌(鄭文憲) 의원은 13일 서울 강서구 염창동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선거인단 구성을 혁신안 원안대로 처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회견에서 “경선 선거인단을 책임당원 중심으로 구성한다면 대선후보들은 선거인단 확보를 위해 지금부터 움직일 것이고 따라서 부정·금권선거 시비를 불러올 것”이라고 비난했다.

심 의원은 “당비를 낸 책임당원에게만 선거권을 주는 것은 보통선거 원칙에 어긋난다”며 “한나라당은 ‘웰빙당’이라 돈 안 내면 당원도 못된다는 소리까지 듣겠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당 혁신위원장인 홍준표(洪準杓) 의원은 12일 한 방송 프로그램에 출연해 “운영위 결정은 당직자들이 박 대표에게 과잉 충성한 것으로, 결과적으로 박 대표가 (대선후보 경선에서) 유리하게 될 것”이라고 비판하고 운영위 결정의 원천 무효를 주장했다.

홍 의원은 “운영위 안대로 하면 당심(黨心)과 민심(民心)이 괴리되는 후보가 나오는 결과가 초래되기 쉽고 그런 후보는 본선에서 이기기 어렵다”며 “2002년 대선후보 경선 때도 당원 30%, 국민 70%였다. 운영위 안은 후퇴 정도가 아니라 당이 폐쇄 구조로 간다는 얘기”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김무성(金武星) 사무총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일부 인사가 ‘사무총장 등이 박 대표에게 유리하게 하려고 묵인했다’고 주장하는 등 당 명예를 훼손하는 행위는 멈춰야 한다”고 반박했다. 김 총장은 운영위 회의록까지 공개하며 “박 대표는 혁신안대로 의결하려고 했고 나도 당원 대 비당원 비율을 50 대 50으로 하자고 했다”며 “운영위원 다수가 책임당원에게 기회를 더 주자고 해서 표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한편 당내에서 대선 예비주자로 거론되는 손학규(孫鶴圭) 경기지사는 이날 저녁 자신의 관저에서 원희룡(元喜龍) 최고위원과 만찬 회동을 갖고 “수정안이 혁신안보다 국민 참여 폭을 더 좁힌 것은 국민들에게 민망한 일”이라며 혁신안 수정안에 문제를 제기했다. 손 지사는 또 “박 대표가 이념 문제나 국가 정체성 문제에 대해서 보수적인 반공 일변도로 쏠려 가는 것 같다”고 우려했다고 원 최고위원은 전했다.

민동용 기자 mind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