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영천 금호강 둔치 “환경이냐 생계냐”

  • 입력 2005년 11월 10일 09시 02분


코멘트
‘다수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일부 주민들의 집단민원을 어떻게 하나?’

지방자치제 시행 이후 자치단체의 대표적 난제가 된 이 사안을 놓고 경북 영천시가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영천시는 올 8월 금호강 둔치공원 내 도로 3개 구간(총 2.5km)의 차량통행을 전면금지하고 이 구간을 시민들의 산책로 및 조깅코스로 전환한 이후 주변 상인들이 매출이 격감했다며 집단 반발하자 절충안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영천시 입장=시는 시민들 사이에서 “둔치공원 내 도로에 많은 차량들이 다녀 가족 단위 산책과 운동 등에 지장이 있다”는 목소리가 높아지자 8월 1일부터 차량통행을 전면금지했다.

이는 강변을 따라 둔치 남쪽과 북쪽에 있는 이 도로 구간이 다소 위험한 데다 내년부터 금호강 생태하천 조성 사업을 본격 추진하기 위해서도 차량통행 제한이 불가피한 것으로 판단했기 때문.

시는 차량통행 금지 이후 둔치공원의 환경이 쾌적해져 찾는 시민들이 부쩍 늘고 각종 행사 개최 장소로 활용되는 등 시민들의 휴식공간으로 거듭난 것으로 보고 있다.

▽상인들 주장=하지만 주변 상인들은 “차량통행 금지로 접근성이 떨어지면서 손님이 줄어 매출이 30∼80% 정도 격감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 일대 식당 24개소 가운데 현재까지 4개소가 문을 닫았고 나머지 식당들도 존폐 위기에 놓여 있다는 것.

둔치상가번영회장인 권오훈(權五勳·42) 씨는 “운영 중인 레스토랑의 매출이 50% 감소했다”며 “5년 전부터 이 일대에 상가가 들어섰는데 차량통행을 금지하려면 그 이전에 해야 했다”고 말했다.

▽절충안은=상인들은 3일 시청을 찾아가 둔치를 이용하는 시민들이 줄어드는 겨울철만이라도 차량통행 금지를 해제한 뒤 추후에 통행제한 여부를 다시 논의하자고 요구했다.

상인들은 이어 8일에는 현재 차량통행이 금지된 도로에서 주택가 쪽으로 조금 떨어진 곳에 새로운 도로를 개설해 식당 손님들이 쉽게 오갈 수 있도록 해달라는 의견을 제시했다.

시는 미국에 출장을 간 손이목(孫貳睦) 시장이 11일 귀국하는 대로 상인들의 주장을 토대로 절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김장주(金章周) 부시장은 “차량통행 금지는 영천의 장기 발전과 다수 시민을 위해 취해진 조치인 만큼 바꾸기는 힘들다”며 “그러나 상인들의 피해를 줄일 수 있는 합리적인 방안이 있다면 적극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성진 기자 choi@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