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 연가투쟁 학생만 피해…교원평가제 수용하라”

  • 입력 2005년 11월 9일 03시 04분


코멘트
9개 시민단체가 참여한 ‘합리적 교원평가 실현을 위한 학부모 시민연대’ 공동대표들이 8일 서울 중구 세실레스토랑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교원단체는 교원평가 시범실시를 수용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이종승 기자
9개 시민단체가 참여한 ‘합리적 교원평가 실현을 위한 학부모 시민연대’ 공동대표들이 8일 서울 중구 세실레스토랑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교원단체는 교원평가 시범실시를 수용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이종승 기자

전국교직원노동조합과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가 12일 대규모 항의집회를 추진하자 학부모 시민단체들은 평가제 수용과 집단행동 자제를 촉구하고 나섰다.

그러나 전교조가 교원평가제 저지에 초점을 맞춘 것과 달리 교총은 ‘교육실정 규탄 및 파탄재정 살리기 전국 교원 총궐기대회’로 치를 예정이어서 전교조와 학부모단체가 대립하는 양상이다.

인간교육 실현 학부모연대, 교육과 시민사회, 바른 교육권 실천행동 등 9개 시민단체는 8일 오전 서울 중구 정동 세실레스토랑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교원평가제도가 교육현장을 황폐화시킬 것이라며 교원단체들이 명분 없는 집단행동으로 국민과 학부모를 불안하게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대다수 교원은 교원평가제가 대세임을 인정하고 있는 만큼 일부 집행부가 구성원의 의견을 반영하지 않고 강행하는 비민주적 단체 운영을 직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또 “‘학교 교육력 제고를 위한 특별협의회’ 최종 실무회의에서 교원단체가 대부분 합의하고도 뚜렷한 이유 없이 대표자회의에서 평가제를 거부한 것은 조합원 및 회원에 대한 면피용으로밖에 볼 수 없다”며 “교육인적자원부와 교원단체가 중심이 돼 교육정책 의사결정 구조를 심각하게 왜곡하는 특별협의회를 해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교육과 시민사회 윤지희(尹智姬) 대표는 “전교조가 교육부총리 퇴진운동을 하면서도 특별협의회를 탈퇴하지 않는 것은 이중적 태도”라고 말했다.

또 ‘학교를 사랑하는 학부모 모임’ 고진광(高鎭光) 회장은 이날 “학생을 볼모로 한 전교조의 연가투쟁은 학습권을 침해하는 것”이라며 “10일쯤 전교조의 비뚤어진 노조운동을 고발하고 해체운동을 벌이겠다”고 밝혔다.

고 회장은 “2003년 6월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 반대 연가투쟁 때 교사 3000여 명이 참가했으나 처벌을 받은 교사가 거의 없다”며 “당시 연가투쟁 참가 교사 가운데 명단이 확보된 600명의 학교를 방문해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이들 교사에 대한 평가를 먼저 해보겠다”고 밝혔다.

이인철 기자 inchul@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