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 가이드]구술면접대비 이렇게/대학별 출제 경향

  • 입력 2005년 8월 31일 03시 06분


코멘트
▽서울대=인문 계열의 기초 소양 평가는 영문 및 국한문 혼용 지문을 통해 이뤄진다. 전공 적성 영역에서는 전공별로 심층면접이 실시된다. 최근에는 점차 기초 소양 쪽에 무게를 두고 있다. 수험생의 논리력을 측정하기 위해 가급적 시사 문제를 배제한다고 밝히고 있으나 추가 질문으로 관련된 시사 현상을 종종 묻기도 한다. 자연계열은 학과별 지정 과목과 선택 과목이 다르므로 지원 대학의 출제 과목을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기초 소양을 묻지 않고 수학과 기타 과학 과목에 대한 심층 면접이 이루어지며 난이도는 높은 편이다.

▽연세대=올해부터 전공 적성 및 이해 능력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바뀌었다. 기초소양 부분에서는 자아 및 가치관과 사회엘리트 자질을 하나의 통합 영역으로 묶어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시사 문제가 빈번히 출제되므로 최근 사회적 이슈를 빠짐없이 점검해야 한다. 이 외에도 ‘출신 고교 자랑하기’와 같은 지원자의 신변 관련 사항이나, 연세대의 건학 이념을 묻는 등 대학에 대한 관심도를 측정하기도 한다. 전공 적성 영역은 인문 계열의 경우 국어와 영어로 제시문이, 자연 계열은 수학 관련 제시문이 주어진다.

▽성균관대=인문계열은 대체로 두 문제를 주고 각각을 2단계로 나누어 세부적으로 질문한다. 지문을 바탕으로 다양한 방면으로 응용해 질문하므로 일반 사회현상에 대해 폭넓은 배경 지식이 필요하다. 자연 계열에서는 1단계 기초 수학능력 영역과 2단계 전공 수학능력을 구분하고 있으나 모두 수학과 과학 과목에 대한 심도 있는 문제를 출제한다. 다만 2단계 전공 수학능력 영역에서는 영어 제시문이 일부 포함되기도 한다.

▽한양대=수학과 물리, 수학과 화학 문제 중 하나를 골라 답변한다. 직접 칠판에 풀고 설명하는 형식을 취하므로 정확한 문제 풀이와 핵심을 짚는 설명이 필요하다. 난이도는 그리 높지 않지만, 평소 수학 및 해당 과학 과목에 대한 학습을 게을리 하지 않아야 한다.

▽서강대=인문계열의 문학부와 사회과학부는 경제 이외의 사회 문제가 출제되며, 경제학부와 경영학부는 경제 관련 사회 문제가 출제된다. 영어 지문은 출제되지 않으며, 주어진 지문을 적절히 활용하면 답변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자연계열의 자연 과학부는 이론 중심의 수학 문제가, 공학부는 응용 중심의 수학 문제가 출제된다. 함수, 행렬, 방정식 등이 자주 출제되므로 이에 대한 교과 지식을 철저히 쌓아 둘 필요가 있다.

▽포항공대=수학을 필수과목으로 선택해야 하고(확률, 통계, 이산수학 과목 제외) 물리, 화학, 생물 중 하나의 과목을 선택하여 답변한다. 비교적 장시간의 면접 동안 난이도 높은 질문이 이루어지므로 심도 있는 학습이 필요하다.

▽이화여대=계열 공통 문제(영어 지문)와 계열별 문제(국문 지문)로 구성된다. 계열 공통 문제는 제시문의 내용 파악과 그에 대한 지원자의 견해를 평가한다. 계열별 문제는 인문계와 자연계 모두 제시문의 내용 파악 및 응용문제로 구성된다. 인문 계열은 최근 시사보다는 현대 사회의 일반적인 현상을 주로 묻는 경향이므로 사회 현상의 배후에 위치하는 근본적인 원인을 모색해 보는 자세가 필요하다. 자연계열은 과학 관련 지식을 주로 측정한다. 교과 지식 이외에도 과학 관련 시사까지 꼼꼼히 챙겨야 한다.

홍성철 기자 sungchul@donga.com

대학별 면접·구술고사 평가 기준
대학주요전형 모집단위반영 비율평가 기준
서울대지역균형선발②20%지원자의 학업배경, 잠재능력, 인성 및 기초적인 학업수행능력
특기자(자연)②50%
연세대일반우수자②15%자아 및 가치관, 사회엘리트 자질, 전공적성
성균관대학업우수자②30%기초수학능력
한양대일반전형(자연)②40%인성, 가치관, 교과과정 이해정도, 논리력, 창의력
서강대학교장 추천②20% 전공수행 기초능력
포항공대일반전형②40%수학, 과학에 대한 종합적 이해능력
이화여대고교추천②20%전공수학 기초능력
성적우수자②10%
경북대일반전형②25%제1영역(품성 및 표현력), 제2영역(전공수행기초능력)
부산대고교추천②30%지원동기와 전공적성, 논리적 표현과 문제해결능력, 인성과 품성
전남대학교장, 교사 추천②40%학생부 비교과영역, 전공기초소양 및 전공능력
충남대일반전형②20%일반소양, 전공영역
가톨릭대의예, 간호②70%전공교과 관련지식, 기초일반상식, 문제해결력, 가치관 및 인성
가천의대생명과학부②30%인성영역, 지성영역, 영어청취요약능력
을지의대의예②50%인성영역, 적성영역
(*② : 2단계 전형)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