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주미대사 직업외교관 가능성

  • 입력 2005년 8월 23일 03시 07분


코멘트
국가안전기획부(현 국가정보원) ‘미림팀’ 도청 사건의 여파로 사의를 표명한 홍석현(洪錫炫) 주미대사의 후임 인선작업이 가시화되고 있다.

김완기(金完基) 대통령인사수석비서관은 주미대사 인선 시기와 관련해 22일 “현재 10명 정도 추천을 받았다”며 “9월 초쯤 결론이 날 것 같다”고 밝혔다.

김 수석비서관은 또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이 미국(9월 14일 뉴욕 유엔총회 참석)을 다녀온 뒤에 최종 인선이 이뤄질 것”이라고 말해 다음 달 하순경 주미대사 인선이 마무리될 것임을 시사했다.

청와대와 외교통상부 관계자들 사이에서는 차기 주미대사는 직업외교관이 기용될 가능성이 높다는 얘기가 나온다.

홍 대사가 사의를 표명한 직후 반기문(潘基文) 외교부 장관이나 권진호(權鎭鎬) 대통령국가안보보좌관이 후보로 거론됐으나 외교안보라인의 주요 포스트에 있는 이들을 이동시킬 경우 오히려 부담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요즘은 거론 빈도가 줄고 있다.

외교부에서는 이태식(李泰植) 차관에 대한 선호도가 높다. 현직 차관인 만큼 북한 핵 문제를 비롯한 주요 외교 현안을 꿰뚫고 있다는 점에서다. 장재룡(張在龍) 본부대사, 김삼훈(金三勳) 전 유엔대표부 대사 등도 물망에 오른다.

한편 지난달 25일 사의를 표명한 홍 대사는 요즘 마무리 업무를 처리하는 정도로 보폭을 줄이고 있다.

23일에는 워싱턴을 방문한 반 장관과 콘돌리자 라이스 미 국무장관의 회담에 배석하는 것으로 일정이 짜여 있지만 말 그대로 ‘배석’만 할 계획이다. 힐러리 클린턴 상원의원을 비롯한 공화 민주당의 차기 대선주자도 만나려고 했으나 모두 접었다.

현지 외교가의 한 관계자는 “워싱턴포스트 등 미국의 유력 매체에 홍 대사의 중도 하차 소식이 보도된 마당이니 어쩔 수 없는 일 아니냐”고 말했다. 홍 대사는 언론의 면담 요청에 대해서도 “나중에 기회가 닿으면 만나자”며 거절하고 있다.

홍 대사는 당초 이달 말로 잡힌 장남(29)의 약혼식에 참석하기 위해 잠시 귀국할 예정이었으나 약혼식 자체가 연기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중앙일보 전략기획팀에서 일하고 있는 홍 대사의 장남은 모 국립대 공대 교수인 Y 씨의 딸과 27일 서울시내의 한 호텔에서 약혼식을 올릴 예정이었다는 것. 두 사람은 미국 유학 중에 만나 사귀어 온 것으로 전해졌다.

김정훈 기자 jnghn@donga.com

워싱턴=김승련 특파원 sr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