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나는 공부]초등생 서술형 평가 대비요령

  • 입력 2005년 8월 23일 03시 07분


코멘트
“원리를 이해하면 서술형 문제도 술술.” 서술·논술형 평가 문항은 개념과 원리 파악이 중요하다. 동아일보 자료 사진
“원리를 이해하면 서술형 문제도 술술.” 서술·논술형 평가 문항은 개념과 원리 파악이 중요하다. 동아일보 자료 사진
‘서술·논술형 평가, 어떻게 준비할까?’

2학기부터 서울 대부분의 초등학교 시험이 서술형과 논술형 문항으로 바뀐다. 이제 더 이상 단순암기식의 공부는 통하지 않는다는데 원리를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는 깊이 있는 학습 방법은 학생과 학부모에게는 아리송하기만 하다.

대교 교육연구소 이현미 교육학 박사의 도움말로 서술·논술형 평가가 무엇이고 과목별 논술식 학습지도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봤다.

▽서술·논술형 평가란=서술·논술형 평가는 정답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답을 구하는 과정을 평가하기 때문에 답을 이끌어내는 과정도 충실하게 공부해야 한다.

이러한 과정 중심의 평가는 학생의 학습 성취 정도를 보다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예를 들어, 수학의 경우 예전에는 정사각형의 넓이를 구하는 공식 문제가 나왔다면 서술형 문제는 ‘정사각형과 평행사변형의 차이점을 설명하시오’라고 묻는다.

사회 과목은 ‘우리나라의 지난 20년간의 출산율 그래프이다. 앞으로 어떤 문제점이 발생할지 예상해 보시오’와 같은 문제를 예로 들 수 있다.

평가방법은 100점 만점이 아닌 단계형인데 ‘아주 잘함’, ‘잘함’, ‘보통’, ‘못함’, ‘아주 못함’ 등으로 채점된다.

▽국어=국어는 글의 내용을 얼마나 잘 이해하고 논리적이고 창의적인 글을 쓸 수 있는가를 평가한다. 따라서 글쓰기와 토론을 통해 논리적 사고력과 표현력을 키우도록 지도해야 한다.

분석적으로 글을 쓰는 방법은 책을 읽으면서 ‘무슨 사건과 생각이 대립되는지’ 그리고 ‘왜 그런지’ 등을 생각하면서 메모하고 이를 토대로 내용을 요약해 써 보는 것.

창의적 글쓰기에는 ‘내가 주인공이라면 어떻게 했을까’와 같은 독특한 주제로 글을 써 보는 연습이 좋다.

글을 쓴 다음에는 친구나 부모님과 토론을 해 자기의 생각을 다시 한 번 정리하게 한다. 먼저 토론을 하고 글을 쓰도록 지도해도 좋다.

▽수학=수학은 특히 답은 물론 문제 풀이 과정도 평가의 대상이 된다. 따라서 영역별 기본 원리와 풀이과정을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좋은 성적을 내기 위한 지름길.

친구들과의 협동 학습을 통해 문제해결 과정을 비교하거나 그래프와 도표 자료를 분석하는 것도 풀이 과정을 기억하는 좋은 방법이다.

▽사회=사회적 사실과 현상을 실생활과 연결해 일상의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사회 과목의 목표.

따라서 자녀가 여러 가지 사실이나 현상을 자신의 생활과 관련 지어 생각하고 비교해 보도록 지도한다.

그리고 사회 현상에 관한 지도나 도표, 그래프 등을 분석하고 그 내용을 글로 쓰거나 그래프, 도표를 직접 그려보는 것도 좋다.

▽과학=과학의 경우는 실험 과정이나 결과에 대해 얼마나 잘 서술할 수 있는가를 평가하게 된다.

실험이나 연구에 대한 정확한 개념과 과정은 물론 깔대기 등 실험 준비물이 왜 필요한지 요약하고 정리해 두는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글뿐만 아니라 그림으로도 정리하게 하면 기억에 도움이 된다.

노시용 기자 syroh@donga.com

<3학년 사회>

다음 그림지도를 보고 마을 사람들은 자연을 어떻게 이용하며 생활하고 있는지 예를 3가지 쓰시오.

【평가 관점】 그림지도에 나타난 고장의 자연적인 특색을 파악하여 그 자연 환경을 사람들은 어떻게 이용하며 생활하는가를 알고 있는지 확인하는 문항이다.

【예시 답안】

1) 모래밭이 있는 바다에서 해수욕을 한다.

2) 과수원에서 여러 가지 열매를 가꾼다.

3) 논에서 벼농사를 한다.

4) 공장에서 물건을 만든다.

5) 비닐하우스에서 채소를 기른다.

6) 바다에서 물고기를 잡는다.

7) 버섯을 재배한다.

<3학년 수학>

다음 수들의 공통점을 3가지 이상 쓰시오.

724, 751, 706, 715, 760

【평가 관점】 다양한 정답이 나올 수 있다. 수의 자리 값의 의미와 수학적 가치가 있는 진술은 정답으로 인정한다.

【예시 답안】

1) 세 자리 수입니다.

2) 백의 자리 수가 7입니다.

3) 각 자리의 숫자의 합이 13입니다.

4) 백의 자리 숫자가 가장 큽니다.

5) 각 수에는 똑같은 숫자가 없습니다.

【채점 기준】 3점 만점일 경우,

타당한 공통점을 3가지 이상 제시하였을 때 : 3점

타당한 공통점으로 2가지 제시하였을 때 : 2점

타당한 공통점을 1가지 제시하였을 때 : 1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