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플라자]혼합형-해외펀드 수익좋고 안전하고…

  • 입력 2005년 8월 22일 03시 03분


코멘트
종합주가지수가 1,000을 돌파해 네 자릿수 시대에 다시 접어들었다.

이에 따라 직접투자뿐 아니라 펀드를 통한 간접투자 시장도 활기를 띠고 있다.

하지만 높은 주가지수는 새로 펀드에 가입하려는 투자자들에게는 오히려 부담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

주식형이 아닌 채권형 펀드는 수익률이 너무 낮아 가입이 꺼려지는 게 사실.

혼합형 펀드는 주식형보다 수익률이 조금 낮더라도 자산을 안전하게 운용하려는 투자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한 고객이 주식과 채권에 골고루 투자하는 펀드에 가입하기 위해 상담하고 있다. 사진 제공 대한투자증권

재테크 전문가들은 “주가가 앞으로 어떻게 될지 쉽게 가늠할 수 없다면 주식과 채권 등 여러 가지 금융상품에 투자하는 혼합형 펀드를 고려해 볼 만하다”고 조언한다.

시스템 펀드와 배당주 펀드 등 혼합형 펀드는 대개 주식 편입비율이 50% 이하이기 때문에 주식 편입비율이 보통 80%를 넘는 주식형 펀드에 비해 위험도가 낮은 장점이 있다. 대신 주가가 급등할 경우 주식형만큼 수익률을 올리지 못하는 것은 단점이다.

혼합형 펀드나 해외투자 펀드는 비교적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하는 펀드 투자자들에게 적합하다.

○ 시스템 펀드

시스템 펀드란 펀드매니저의 자의적인 판단을 배제하고 기계적으로 주식을 사고파는 펀드를 말한다.

시장 상황을 정확히 예측하기 힘들어 매도 또는 매수 타이밍을 잡기 어려울 때 위력을 발휘한다. 특히 주가가 등락을 거듭할 때 높은 수익률을 올릴 수 있다.

예를 들어 5%마다 매매를 할 수 있도록 설정한 시스템 펀드는 향후 주가는 고려하지 않고 해당 주가가 5% 오르면 팔고, 5% 내리면 산다. 따라서 적게 벌고, 적게 손해 본다.

시스템 펀드도 주식 편입비율이 높은 성장형, 안정성장형, 안정형이 있다. 주가가 상승세라는 판단이 들지만 위험한 것을 피하려고 할 때는 안정성장형이 적합하다.

○ 부가서비스형 펀드

펀드 수익률 외에 ‘덤’으로 보험기능 등이 제공되는 부가서비스형 상품은 주식 편입비율이 낮은 안정형이 대부분이다. 주가에 따라 펀드 수익률이 심하게 오르내리면 부가 서비스에도 차질이 생기기 때문이다.

특히 부가서비스형 펀드는 매월 일정 금액을 붓는 적립식 펀드로 많이 개발돼 있다. 예를 들어 동양종합금융증권의 ‘우리가족 수호천사 펀드랩’은 학자금, 결혼자금, 노후자금 마련 등 고객의 자금 수요에 따라 골라 가입할 수 있는 세대별 맞춤형 적립식 상품이다.

대우증권의 ‘포트폴리오 적립식 펀드’는 고객이 직접 펀드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다. 또 상해보험 또는 어린이보험 서비스를 선택할 수도 있다.

○ 배당 공모주 펀드

배당 투자와 공모주 투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인기를 끌고 있는 상품이다. 기존 공모주 투자에 안정적인 고배당 주식투자를 병행하는 펀드다.

배당투자란 단기적인 시세 차익보다는 매년 꾸준한 배당금을 노리는 투자. 주로 배당수익률(배당금을 주가로 나눈 것)이 높은 종목에 투자한다. 배당수익률은 주가 하락기에는 하락폭이 상대적으로 작다는 장점이 있다.

공모주 또한 한정된 물량이지만 공모 상장 이후 주가의 상승으로 추가적인 수익이 기대되기 때문에 투자자들에게 인기가 많다.

대한투자증권의 ‘클래스원 배당30혼합’은 고배당 및 공모주 펀드 성격을 모두 가진 것으로 주식 편입비율이 30% 이하로 안정적이다.

현대증권이 이달 초 선보인 중장기 채권혼합형 펀드인 ‘히어로-뉴페이스펀드’는 국공채, 은행채 등 우량채권에 자산 대부분을 투자하고, 발행시장에도 참여해 공모주, 실권주에 30% 이하를 투자한다.

○ 해외투자 펀드

해외투자 펀드는 지역에 따라 브라질 러시아 인도 중국 등에 투자하는 이른바 BRICs펀드, 전 세계에 골고루 투자하는 글로벌 펀드, 신흥시장에 투자하는 이머징마켓 펀드 등이 있다.

이들 펀드는 해당 국가나 지역의 주가지수 상승률과 비슷한 수익률을 올린다.

해외투자 펀드는 국내 경기에 따른 위험 요인을 피할 수 있다. 여러 국가의 주식과 채권에 분산 투자하기 때문에 국내 주가보다 수익률 변동 폭이 크지 않다.

자산을 종합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고 해외 경제 사정에 어느 정도 관심이 있는 투자자에게 적합한 상품이다.

해외투자 펀드의 운용기간은 대개 5년 이상으로 국내 투자 펀드보다 운용기간이 길다.

안정성과 수익성을 함께 고려한다면 주식 투자 비중이 낮은 혼합형 해외투자 펀드에 가입하면 된다.

주요 증권사의 혼합형 펀드 및 특징
유형판매사펀드이름특징
시스템 펀드대우증권마스터랩 KLCI 시스템형20개 종목을 가격등락에 따라 저점 매수, 고점 매도 반복
대한투자증권클래스원 오토시스템혼합분할매매, 주식편입비율 50% 이하
한국투자증권부자아빠 연속분할매매 혼합주가등락에 따라 분할 매수 또는 매도
푸르덴셜투자증권바운더리주식혼합형주가 하락 시 분할 매수, 상승 시 분할 매도
배당, 공모주 펀드한국투자증권부자아빠 배당플러스혼합배당수익률 4%이상의 종목 위주의 투자를 통한 수익추구
대한투자증권클래스원 배당30혼합고배당 + 공모주, 주식편입비율 30% 이하
대우증권 마스터랩공모주투자형자산의 30% 범위 내에서 공모주 투자, 일반 청약분 20% 우선 배정
부가서비스형 펀드우리투자증권우리 쥬니어네이버 적립식 주식투자신탁1호네이버와 공동마케팅을 통해 금융 및경제교육 지원과 다양한 이벤트 실시
현대증권사과나무 채권형·주식형국공채 혹은 저평가 주식으로 안전하게 운용. 상해보험 가입 혜택
동양종합금융증권우리가족 수호천사 펀드랩적립식, 학자금 결혼자금 노후자금 마련
대우증권포트폴리오 적립식 펀드고객이 직접 펀드 포트폴리오 조합, 상해보험 또는 어린이보험 서비스 선택 가능
해외투자 펀드삼성증권 삼성글로벌베스트재간접투자신탁1호해외주식 펀드에 30%, 해외채권 펀드에 70% 투자하는 해외투자 펀드
한국투자증권부자아빠 월드와이드혼합국내 펀드평가사와 세계적 펀드컨설팅사의 추천과 펀드평가시스템으로 투자대상 선정
대우증권 Chindia 혼합형 펀드중국, 인도 주식에 30% 투자하여 수익성과 안정성 추구
우리투자증권월드챔프 파생상품 투자신탁 1호해외주식 및 채권, 실물자산(금,원유,구리)의 변동성을 지표로 한 분산투자
푸르덴셜투자증권글로벌부동산증권펀드전 세계의 유동성 높은 부동산 증권에 투자
자료:각 사

김광현 기자 kkh@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