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反자민 신당’ 영향력 작을듯

  • 입력 2005년 8월 18일 03시 08분


코멘트
우정민영화 법안 부결을 주도했다가 집권 자민당 집행부의 공천 배제로 궁지에 몰린 반대파가 17일 신당 창당을 발표했다. 하지만 반대파의 유력 인물 중 상당수가 신당에 합류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히고 있어 9월 11일의 총선거 판도에 미칠 파괴력은 크지 않을 전망이다.

우정민영화 법안 반대파의 대표 격인 와다누키 다미스케(綿貫民輔) 전 중의원 의장과 가메이 시즈카(龜井靜香) 전 자민당 정조회장, 가메이 히사오키(龜井久興) 전 국토청 장관, 하세가와 겐세이(長谷川憲正) 자민당 참의원 의원, 다무라 히데아키(田村秀昭) 민주당 참의원 의원 등 전현직 의원 5명은 전국 규모의 신당 창당에 합의하고 이날 자민당과 민주당에 탈당계를 냈다. 신당이 정당 요건을 갖추려면 국회의원(중의원 해산 후 전직 포함) 5명 이상을 확보해야 한다.

신당의 명칭은 ‘국민신당(國民新黨)’으로 정해졌으며 와다누키 전 중의원 의장이 대표, 가메이 전 국토청 장관이 간사장으로 취임했다.

와다누키 대표는 기자회견에서 “일개 법안에 대해 당당히 소신을 밝힌 사람을 당에서 쫓아내는 것을 결단코 허용할 수 없다”며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郞) 총리와 당 집행부를 격렬히 비난했다.

이들이 동조세력을 충분히 확보하지 못한 상태에서 신당 창당을 서두른 것은 선거법상 무소속으로 출마하면 정견방송 기회를 갖지 못하는 등 선거운동의 제약이 크다는 점이 고려됐다. 당초에는 무소속으로 출마해도 자민당 지방조직의 도움을 받으면 승산이 있을 것으로 기대했지만 집행부의 견제로 여의치 않자 이달 30일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되기 전에 신당을 출범시키는 쪽으로 방향을 바꾼 것.

신당 창당세력은 우정민영화 법안에 반대표를 던진 의원들을 규합해 세를 키운다는 계획이지만 지역 기반이 탄탄한 중진들은 신당에 가담하면 당선 후 자민당으로의 복귀가 어렵다는 점을 들어 소극적인 자세다. 반대파 중 히라누마 다케오(平沼赳夫) 전 경제산업상과 노다 세이코(野田聖子) 전 우정상 등은 신당에 참여할 뜻이 없다고 밝혔다.

한편 자민당은 반대파 의원의 지역구에 지명도가 높은 여성과 참신한 이미지의 30대 관료 등 ‘얼굴마담형’ 후보를 공천하며 선거 분위기를 주도하고 있다. 후지TV 인수합병 시도로 유명해진 인터넷기업 라이브도어의 호리에 다카후미(堀江貴文) 사장도 자민당 후보로 출마가 확실시되고 있다.

도쿄=박원재 특파원 parkwj@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