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경제硏 “내년경제 도무지 感이…”

  • 입력 2005년 8월 16일 03시 03분


코멘트
요즘 내년 경제성장률 전망 작업을 하고 있는 삼성경제연구소(소장 정구현·鄭求鉉)는 연구위원들 간에 의견이 크게 엇갈려 내부 진통을 겪고 있다.

경영환경이 극히 불투명한 상황이 계속돼 성장률 전망치에 대한 합의가 좀처럼 이뤄지지 않고 있기 때문.

이 때문에 이달 중순경 발표할 계획인 내년도 경제전망 보고서를 제때 만들 수 있을지 모르겠다는 얘기도 나온다.

삼성경제연구소의 한 관계자는 15일 “최근 팀장급인 박사들끼리 토론을 했는데, 내년도 경제성장률 전망치가 최저 3.7%에서 최고 5.1%로 나왔다”면서 “비관론과 낙관론 사이에 이견이 좁혀지지 않아 보고서 작성 작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나라를 뒤흔들고 있는 ‘X파일’의 후유증이 얼마나 계속될지 가늠할 수 없는 데다 이달 말 발표될 예정인 종합부동산 대책도 적지 않은 파장을 불러올 것으로 보여 내년 경제전망을 하기가 아주 어려운 지경”이라고 털어놨다.

이런 사정 때문에 이 연구소는 경제상황을 시나리오별로 제시하고 각각의 상황을 토대로 경제전망치를 내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LG경제연구원(원장 이윤호·李允鎬)은 9월 초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와 함께 내년도 경제전망 보고서를 내놓을 계획이다.

김주형(金柱亨) 상무는 “올 하반기 성장률 전망치를 4.5∼5.0% 정도로 예상하고 있다”면서 “하지만 2000년 8월부터 진행된 장기 경기 하강곡선이 일시적으로 상승하는 것이지 불황을 탈피하는 신호로 보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LG경제연구원도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유가에다 환율과 부동산 등 내년도 한국경제에 영향을 끼치는 경제변수들이 적지 않아 전망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전국경제인연합회 부설 한국경제연구원(원장 노성태·盧成泰)은 이달 말경 내년도 경제전망 보고서를 내놓는다.

허찬국(許贊國) 한경연 거시경제연구센터 실장은 “1, 2년 전만 해도 성장률 5%는 쉽게 달성할 수 있는 수치라고 생각했는데 갈수록 그런 기대감이 낮아지고 있다”며 “올해 하반기 성장률을 4.1%선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민간 연구소들은 경제에 전력을 다하겠다는 정치권의 다짐과 달리 정치적인 악재가 계속 터져 나오고 있는데 대해 불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또 재정경제부 등 경제부처에선 종합 부동산대책의 파급효과가 내년도 경제성장에 큰 부담을 주지는 않을지 고심하는 분위기다.

재계도 비슷하다. SK그룹 관계자는 “정치권에선 경제에 대한 장밋빛 청사진을 제시하고 있지만 현장의 기업들이 느끼는 체감경기는 꽁꽁 얼어붙었다”고 말했다.


최영해 기자 yhchoi6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