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동맹 강화” “미군 철수” 保-革따로 집회

  • 입력 2005년 8월 16일 03시 01분


코멘트
《‘8·15민족대축전’ 둘째 날인 15일 전국 곳곳에서는 광복 제60주년을 맞아 보수·진보 시민사회단체의 대규모 집회가 열렸다. 양쪽 집회가 서울 세종로 일대에서 엇비슷한 시간대에 열려 충돌이 우려됐으나 별다른 불상사는 없었다. 그러나 ‘한미동맹 강화’를 외치는 보수진영과 ‘주한미군 철수’를 주장하는 진보진영 간의 간극은 더욱 벌어져 있었다.》

○“주한미군 몰아내고 평화통일 앞당기자”

진보단체들의 모임인 전국민중연대와 통일연대는 오전 10시 반경부터 서울 종로구 대학로에서 1만2000여 명이 모인 가운데 ‘반전평화 자주통일 범국민대회’를 가졌다.

집회 참가자들은 푸른색 한반도기를 들고 ‘반전 평화 자주 투쟁으로 평화통일 쟁취하자’ 등의 구호를 외치며 “주한미군 철수하라” “일본은 제2차 세계대전 피해자에게 배상하라”고 주장했다.

이수호 민주노총 위원장은 “역사적인 6·15남북공동선언이 우리에게 준 교훈은 하나가 된다는 것의 중요성”이라며 “균열과 대립을 강요하는 분단을 극복하자”고 말했다.

이들은 집회 뒤 통일과 평화를 상징하는 모형 배를 선두로 ‘자주 평화 통일’의 구호가 적힌 수백 개의 피켓을 들고 종로∼광화문 부근(약 2.5km)을 행진했다.

○“인공기는 지키고 태극기는 무시하느냐”

이날 정오경부터 서울역광장에서 보수단체인 국민행동본부 주최로 열린 ‘광복 60주년 자유통일 국민대회’에는 소속 회원 및 시민 2500여 명이 모인 가운데 정부의 대북정책을 강력히 비판했다.

이들은 “남북축구 행사가 열린 서울월드컵경기장에 태극기 반입은 못하게 하면서 인공기 소각은 막겠다는 것은 정부 스스로 국가의 정통성을 훼손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이들은 북측 대표단의 동작동 국립묘지 참배에 대해 “북한의 술수에 넘어가 북측 대표들을 국립묘지에 들여놓은 것도 모자라 나라를 걱정하는 보수 회원들을 경찰이 감금했다”고 비난했다. 또 다른 극우보수단체인 ‘반핵반김 국민협의회’ 회원 4000여 명은 오후 3시 세종로 일대 인도에서 집회를 가졌다. 일부 회원들이 인공기를 불태우고 찢는 퍼포먼스를 벌였으나 경찰이 곧바로 제지했다.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행사도 전국 곳곳에서

행정자치부는 오전 9시부터 광화문 일대에서 약 2만 명의 인파가 몰린 가운데 광복절 경축식과 거리축제를 가졌으며 숭례문 광장에서 오후 7시부터 열린 ‘광복 60주년 경축음악제’에는 5000여 명의 시민이 몰렸다.

서울시는 오전 11시부터 보신각 및 청계로 일대에서 시민 5000여 명이 모인 가운데 광복절 기념 보신각 타종행사를 가졌고 오후 7시 반부터 시청 앞 서울광장에서 ‘광복 60주년 기념음악회’를 개최했다.

한편 이날 오전 10시 충남 천안시 독립기념관 겨레의 집에서는 충청지역 광복회원 및 시민 2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광복절 경축식이 열렸다.

또 경기 용인시 통일공원에서 항일독립운동 유적지 순례행사가, 대구 망우공원에선 조선조 고종황제와 명성황후의 가례(嘉禮) 재현 행사가 개최되는 등 전국 곳곳에서 광복절 기념행사가 풍성하게 열렸다.

정양환 기자 ray@donga.com

이재명 기자 egija@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