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리스 WFP 사무총장 “북한 굶어죽게 내버려두지 말라”

  • 입력 2005년 8월 10일 03시 07분


코멘트
제임스 모리스 세계식량계획(WFP) 사무총장(오른쪽)이 9일 서울 중구 태평로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북한에 대한 국제사회의 식량지원을 촉구하고 있다. 김미옥 기자
제임스 모리스 세계식량계획(WFP) 사무총장(오른쪽)이 9일 서울 중구 태평로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북한에 대한 국제사회의 식량지원을 촉구하고 있다. 김미옥 기자
제임스 모리스 세계식량계획(WFP) 사무총장은 9일 서울 중구 태평로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치적 문제와 인도적 원조는 철저하게 분리돼야 한다”며 “한국 정부의 북한 지원은 반드시 계속돼야 한다”고 말했다.

모리스 총장은 정부의 대북(對北) 송전 계획에 관해선 “북한은 농기계를 이용하려 해도 전력이 없는 상황”이라며 “에너지 원조는 농업생산성을 높이는 데 중요한 요소”라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그는 “올해 5, 6월 북한 상황을 모니터링해 보니 가축 사육은 줄고 야생 풀뿌리나 도토리 등의 채집이 증가하고 있다”며 “자연 식물로 식량을 대체하면 어린이나 노인들의 소화계통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북한의 옥수수와 밀 생산이 예상보다 저조하기 때문에 북한 정부가 세운 올해 곡물 생산량 3% 증가는 실현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한국을 포함한 국제사회의 대북 지원을 호소했다.

WFP가 최근에 낸 긴급보고서에 따르면 국제사회의 지원이 더 없을 경우 올해 말까지 WFP를 통한 대북 식량 공급은 목표인 650만 명분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320만 명분에 그칠 전망이다.

박형준 기자 lovesong@donga.com

▼“북한 인권참상 정부는 외면말라”▼

도희윤 피랍탈북인권연대 사무총장(오른쪽에서 두 번째)이 9일 서울 중구 정동 세실레스토랑에서 학계 및 시민단체 관계자 213명이 서명한 ‘광복 60주년 북한인권선언’을 발표하고 있다. 김미옥 기자

각계 인사 213명이 서명한 ‘광복 60주년 북한 인권선언’이 9일 서울 중구 정동 세실레스토랑에서 발표됐다.

‘바른 사회를 위한 시민회의’ ‘북한 민주화 네트워크’ ‘자유주의연대’가 공동 제안한 이 선언에서 서명 참가자들은 “북한 인권 참상에 침묵하는 것은 양심과 도덕성을 포기하는 정신적 자살행위”라며 “한국 정부는 북한 인권에 관심을 쏟으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정부는 북한 인권에 대해 진지한 관심을 가질 것 △국민은 고통 속에 있는 북한 주민을 구출하기 위한 긴급행동에 동참할 것 △각 정파는 북한 인권법 제정 등 대북 인권 논의에 즉시 착수할 것 등을 요구했다.

강영훈(姜英勳) 전 국무총리, 박효종(朴孝鍾·서울대 교수) 교과서포럼 대표, 소설가 복거일(卜鉅一) 씨, 신지호(申志鎬) 자유주의연대 대표, 황장엽(黃長燁) 북한민주화동맹 위원장 등이 서명에 참여했다.

이들은 11일 오후 2시 용산구 효창동 백범기념관 컨벤션홀에서 시민단체 회원과 새터민(탈북자), 대학생 5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북한 인권 개선 촉구대회’를 열 계획이다.

조이영 기자 lych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