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충남]충남 ‘수능 원정’ 사라진다

  • 입력 2005년 8월 4일 06시 46분


코멘트
충남지역 대학수학능력시험 수험생들은 대부분 거주지에서 수능을 치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충남교육청은 수능을 주관하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과 협의해 올부터 청양군과 계룡시를 제외한 모든 시군에 수능 시험장을 설치할 수 있게 됐다고 3일 밝혔다. 이에 따라 충남지역의 거주지 수능 응시비율은 99.2%로 높아질 전망이다. 이는 전국 시도 (평균 50∼60%) 가운데 가장 높다.

▽수험생 99.2% 거주지서 응시=올해 수능 시험장이 새로 설치되는 지역은 부여군 연기군 예산군 태안군 등 4개 지역. 지난해에도 아산시 당진군 서천군 금산군 등 4개 지역에 시험장이 새로 설치됐다. 이에 따라 충남도내 16개 시군 가운데 14개 시군에서 수능 시험이 치러진다.

충남교육청 관계자는 “청양군은 수능 수험생이 140명에 불과해 별도로 시험장을 설치하기가 어려웠다”며 “청양군 수험생은 인근 보령시에서 시험을 보는 대신 집에서 가장 가까운 고사장에 배치하고 1인당 6000∼9000원씩 교통비를 받게 된다”고 말했다.

계룡시 수험생은 가까운 논산시 시험장을 이용하면 되기 때문에 교육청은 큰 문제가 없다고 보고 있다.

▽시험장 확대 어떻게 가능했나=수능 시험장 확대 여부는 규정상 관할 교육감 권한이지만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부정행위 방지를 위해 같은 학교 학생이 한 시험장에 40%를 넘지 않아야 한다’는 원칙을 갖고 있어 시험장 확대가 쉽지만은 않다.

오제직(吳濟直) 충남교육감은 “수능 예산을 늘려 감독관을 교실 당 2명에서 3명으로 늘리고 학교별로 열리던 감독관 교육을 교육감이 직접 주관하기로 하는 등 ‘부정행위방지특별대책’을 마련해 평가원을 설득했다”고 말했다.

충남교육청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고교 3년생 수험생을 대상으로 ‘부정행위 않기 결의대회’를 열기로 했다.

▽농촌지역 수능 실태=농촌지역 수험생은 거주지에 시험장이 없으면 수능 당일 오전 5시 경에 일어나 학교에 모여 버스를 1시간 이상 타고 다른 지역 시험장으로 가야했다. 이 때문에 아침을 거르기 일쑤고 일부 학생은 차멀미를 하는 등 몸이 좋지 않은 상태에서 시험을 치르기도 했다. ▶본보 지난해 9월 16일 A29면

부여고 입시 담당 이보등(42) 교사는 “학습여건이 열악한 농촌지역 수험생들이 원정 시험 때문에 당일 컨디션 조절에까지 실패해 많게는 10점 가량 손해를 봐왔다”며 “시험장 확대돼 수험생은 물론 학부모들이 기뻐할 것 같다”고 말했다.

지명훈 기자 mhje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