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여성오케스트라, 청소년위한 공연 앞두고 구슬땀

  • 입력 2005년 7월 21일 09시 25분


코멘트
“자, 다시 한번 연습합시다.”

19일 오전 11시 대구 동부여성회관 대강당.

민간 연주단체인 대구여성오케스트라 단원 40여명이 모차르트의 피아노 협주곡을 연주하기 시작했다.

한동안 고운 선율이 펼쳐지다가 지휘자의 지적으로 연주가 중단됐다 다시 이어지기를 반복했다.

이 오케스트라 단원들은 고급문화에 소외된 지역 청소년을 위한 특별 공연을 앞두고 당일 연주될 곡을 반복 연습하며 이날 2시간 동안 구슬땀을 흘렸다.

1996년 창단된 대구여성오케스트라가 클래식과 팝, 재즈 등 다채로운 곡을 연주하며 소외된 이웃에게 사랑받는 연주단으로 위상을 굳혀가고 있다.

이들은 다양한 연주회에 대비해 매주 화, 토요일 오전 동부여성회관 강당에 모여 호흡을 맞추고 있다.

단원들은 기악을 전공한 20∼40대 여성 60명으로 구성돼 있고 대부분 연주 경력 10년 전후의 전문가들이다.

단원들 중 상당수는 유학을 다녀온 기악 전공자이거나 지역 연주단에서 은퇴한 사람들이며 일부는 연주활동을 겸하고 있는 주부와 여성 직장인, 자영업자 등이다.

이 연주단은 창단 이후 매년 2차례의 정기연주회를 포함해 지금까지 53회의 각종 공연을 했다.

‘소년소녀가장 돕기 야외음악회’, ‘가족과 함께하는 한 여름밤의 팝콘서트’ 등 주로 소외된 이웃과 서민 곁을 찾아가는 공연을 지향하고 있다.

특히 이 오케스트라는 4월 15일 대구문화예술회관에서 ‘클래식과 팝의 만남’을 주제로 한 콘서트를 열어 당시 객석을 메운 관객들로부터 갈채를 받았다.

이 연주회에서는 해설을 곁들여 ‘짜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와 ‘아프리칸 심포니’ 등 10여 곡을 선보였는데 1000여명의 관객들이 기립박수를 치며 한동안 자리를 뜨지 않았다.

이 오케스트라는 2003년 8월 대구 U대회 선수단 리셉션 연주회를 가진데 이어 지난해 9월에는 ‘한미 친선교류 야외 콘서트’를 개최하는 등 활동 반경을 넓혀가고 있다.

그러나 대구시로부터 지원을 받지 못하는 등 예산이 부족해 국내외 연주회 참가 등 대외 활동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음악교사 출신인 이 오케스트라 이경옥(李京玉·42) 단장은 “단원들은 모두 음악에 대한 열정으로 똘똘 뭉친 봉사자들”이라며 “여건이 어렵지만 다양한 장르의 음악으로 시민들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용균 기자 cavatina@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