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종 레게 붐? ‘닥터 레게’ 11년만에 재결성

  • 입력 2005년 7월 20일 03시 06분


코멘트
레게음악으로 승부수를 던진 그룹들. 11년 만에 컴백한 6인조 그룹 ‘닥터 레게’, 2인조 레게 듀엣 ‘스토니 스컹크’, 5인조 솔펑크 그룹 ‘윈디시티’(위부터). 박영대 기자
레게음악으로 승부수를 던진 그룹들. 11년 만에 컴백한 6인조 그룹 ‘닥터 레게’, 2인조 레게 듀엣 ‘스토니 스컹크’, 5인조 솔펑크 그룹 ‘윈디시티’(위부터). 박영대 기자
16일 MBC ‘음악캠프’ 생방송 현장. 머리를 2 대 8 비율로 단정하게 가른 싱어 한 명이 레게 파마를 하고 무대에 섰다. 그는 바로 1992년 7인조 레게 그룹 ‘닥터 레게’를 이끌었던 김장윤(38). 그가 11년 만에 ‘닥터 레게’를 재결성하고 2집 ‘더 세컨드 커밍’을 들고 나타났다.

“2000년 히로뽕 투약 사건으로 수감돼 1년간 독방생활을 했죠. 그 후 제주도로 내려가 제주국제순복음교회에서 3년간 전도사로 선교 활동을 했습니다. 1994년 이래 ‘닥터 레게’는 수면 상태였죠. 그러다 지난해 겨울 문득 ‘다시 한 번 한국적 레게음악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1994년 ‘어려워 정말’이라는 레게음악으로 주목을 받았던 ‘닥터 레게’가 11년 만에 믿음이 충만한 채 가요계로 돌아왔다. 흥겨운 타이틀곡 ‘싱 더 레게’를 비롯해 가수 이적이 참여한 ‘아름다운 세상’과 ‘이게 레게’는 11년의 공백을 무색하게 한다.

“레게를 통해 자메이카라는 나라가 하나가 됐듯이 레게음악에는 사람들을 하나로 뭉치게 하는 끈이 있습니다. 이제부터 레게 산조, 국악 레게 등 ‘코리안 레게’를 하는 밴드로 활동하고 싶습니다. 11년 동안 쉬었으니 멋지게 활동해야죠.”(김장윤)

레게음악은 자메이카 토속 음악으로 백인들에게 억눌린 흑인들의 애환이 담겨 있다. 자메이카 출신의 가수 밥 말리에 의해 전 세계적으로 널리 퍼진 장르. 1994년 한국에서 김건모의 ‘핑계’가 각종 가요차트 1위를 석권하며 울려퍼질 때쯤 유럽에서는 스웨덴 출신의 혼성 4인조 그룹 ‘에이스 오브 베이스’가, 미국에서는 레게 밴드 ‘빅 마운틴’의 음악이 맹위를 떨치고 있었다.

그로부터 11년 후. 한국가요계에는 레게음악이 속속 발표되고 있다. ‘닥터 레게’의 등장뿐만이 아니다. 6월 2집 음반을 발표한 2인조 레게 듀엣 ‘스토니 스컹크’는 타이틀곡 ‘라가 머핀’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이들이 소속된 YG엔터테인먼트의 양현석 사장은 일찌감치 홈페이지를 통해 “올해는 레게음악이 또 한번 붐을 일으킬 것 같다”고 전망하기도 했다. 5인조 솔 펑크 그룹 ‘윈디시티’ 역시 데뷔 음반 곳곳에 레게음악을 깔아놓았다.

김범석 기자 bsis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