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자외선 차단제, 야외활동땐 차단지수 25이상 발라야

  • 입력 2005년 7월 18일 03시 14분


코멘트
자외선 차단제는 얼굴 전체에 스며들 때까지 계속 문질러 줘야 효과가 있다. 동아일보 자료 사진
자외선 차단제는 얼굴 전체에 스며들 때까지 계속 문질러 줘야 효과가 있다. 동아일보 자료 사진
자외선 차단제도 알고 발라야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모든 제품에 SPF(자외선차단지수·Sun Protec-tion Factor) 수치가 명시돼 있다. 보통 일상생활에서는 15, 야외활동 때는 25 이상을 권한다.

그러나 자신의 피부 상태에 따라 SPF 활용공식을 이용하는 것이 더 좋다. 가령 햇빛에 노출된 뒤 20분 만에 피부가 벌겋게 변하는 사람이 SPF 15인 자외선 차단제를 썼다고 치자. 이 경우 자외선을 막아 주는 최대시간은 15×20=300분, 즉 5시간이다.

다만 물에 젖거나 땀을 흘리는 상황이라면 최대시간의 50%, 즉 2시간 반 동안 자외선을 차단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이 경우 2시간 반마다 크림을 발라야 한다.

또 알아둬야 할 점이 있다. SPF는 자외선 B만 막는다. 따라서 자외선 A를 차단하는지도 확인해야 한다. 제품별로 다르지만 대부분 ‘PA(Protection of A)+’로 표시한다. 보통 +, ++, +++의 세 단계로 나누며 +가 많을수록 효과가 크다고 보면 된다.

자외선 차단제를 두껍게 바르면 피부염 등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는 얘기가 있다. 물론 피부가 예민하면 그럴 수 있다. 그러나 너무 얇게 바르면 자외선 차단 효과는 거의 없다.

세브란스병원 피부과 정기양 교수는 “손바닥에 듬뿍 크림을 짜고 그것을 얼굴 전체에 스며들 때까지 계속 문질러 주는 게 가장 좋다”고 말했다.

또 하나. 자외선 차단제는 야외에서 바르는 게 아니다. 밖에 나가기 30분∼1시간 전에 미리 발라야 효과가 있다는 점도 잊지 말자.

김상훈 기자 corekim@donga.com

▼자외선은 피부의 적▼

자외선은 파장에 따라 A, B, C 세 종류로 나뉜다. 피부암의 원인이 되는 자외선 C는 대부분 오존층에서 흡수된다. 따라서 인체에 미치는 자외선은 90%가 A, 10%가 B다. 자외선 B는 유리창을 통과하지 못하기 때문에 자동차 안에 있다면 A에만 노출된다. 자외선 A는 기미, 주근깨, 색소침착과 함께 피부를 검게 만들며 B는 장기적인 피부노화와 화상의 원인이 된다. 자외선은 오전 10시∼오후 3시가 가장 심하다. 모자나 양산만 쓰더라도 자외선 차단은 어느 정도 가능하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