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인턴사원制’ 줄줄이 중단… 정부 “보조금 못줘”

  • 입력 2005년 7월 15일 03시 10분


코멘트
중견그룹인 A사는 정부의 산학협동 교육 프로그램에 호응해 올해 상반기 중 대학생 인턴사원들을 채용, 많은 성과를 거뒀다.

일정 기간 인턴사원들을 관찰해 인재를 고른 데다 대학생들 사이에 자사 이미지 개선 효과도 컸던 것. 물론 인턴사원에게 매달 지급하는 80만 원의 급료 중 정부가 30만 원을 보조해 주는 것도 매력이었다.

A사는 8월 1일부터 시작하는 하반기 프로그램에도 참가 신청서를 냈고 지원자를 대상으로 최근 면접까지 끝마쳤다.

그러나 12일 참가 대학에서 정부의 보조금 지원이 갑작스레 중단됐다는 사실을 전해듣고 인턴사원 채용 계획을 백지화 했다.

산학협동 교육 프로그램 등 정부가 청년실업 대책의 일환으로 추진해 온 청년 직장체험 사업이 하반기 들어 줄줄이 중단되는 사태를 맞고 있다.

정부의 무리한 경기부양책 때문에 올해 전체 예산이 상반기에 대부분 소진됐기 때문이다.

14일 대학 및 기업들에 따르면 노동부는 올해 청소년 현장체험 사업 예산 625억 원을 상반기에 대부분 집행해 하반기 청소년 현장체험 사업 지원을 중단할 수밖에 없다고 12일 각 대학 및 전국 자치단체에 통보했다.

청소년 현장체험 사업은 △정부가 만 18∼30세의 미취업 청소년을 인턴으로 채용한 기업에 채용 인원당 월 60만 원씩 최대 9개월간 지원하는 인턴취업지원제와 △대학생들을 인턴으로 채용하는 기업에 채용 인원당 월 30만 원씩 최대 6개월간 지원해 주는 연수지원제로 나뉜다.

이 가운데 연수지원제의 핵심인 산학협동 교육 프로그램은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참여정부의 ‘신(新)산학 협력방안’ 국정과제로 대한상공회의소, 대한교육협회와 함께 추진해 온 사업.

참가 학생들은 8∼15학점을 받을 수 있다. 또 진로 선택 전에 미리 실무경험을 쌓고 신기술의 흐름을 체험할 수 있어 인기가 높다.

산학협동 교육 프로그램 실무를 맡고 있는 산학협력민관협의기구 관계자는 “5월에 참가 대학 및 기업 모집공고를 내기 전 국가균형발전위원회와 노동부에 미리 확인하기까지 했다”며 “8월 1일 시행을 앞두고 갑작스레 지원하기 어렵다는 사실을 통보받았다”고 말했다.

그는 또 “상식적으로 1년 예산을 어떻게 6개월 만에 다 썼는지 이해가 안 된다”며 “정부가 예산 확보도 안 된 상태에서 말로만 거창하게 청년실업 대책을 떠들었다”고 꼬집었다.

기업과 대학 측에서도 이해하기 어렵다는 반응을 보였다.

업계 관계자는 “정부가 이제 와서 대학생 인턴사원을 뽑든지 말든지 알아서 하라고 한다”며 “정부가 생색만 내다가 나중에 꼬리를 내리는 전시행정의 표본”이라고 비판했다.

노동부 관계자는 “경제 살리기 측면에서 상반기에 한 해 예산을 대부분 조기 집행한 측면도 있지만 올해 상반기에는 지난해에 비해 6개월 동안의 장기 직장체험을 희망하는 참가자가 늘어나 일찌감치 예산이 소진됐다”고 해명했다.

청소년 현장체험 사업
제도연수기관(기업)지원 대상지원 내용
인턴취업지원제5∼1000인미만 기업만 18∼30세 6개월간 매달 60만 원씩, 인턴사원을 정규직으로 채용하면 3개월 연장 지원
연수지원제5인 이상 기업, 공공기관만 18∼30세 (주로 대학·대학원 재 학생)1∼6개월 매달 30만 원씩

배극인 기자 bae2150@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