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남순씨 긴급체포]노총 수뇌부 비리의혹… 도덕성 타격

  • 입력 2005년 5월 25일 03시 20분


코멘트
이남순 한국노총 전 위원장. 자료사진 동아일보 화상DB
이남순 한국노총 전 위원장. 자료사진 동아일보 화상DB
한국노총의 도덕성이 땅에 떨어지게 됐다.

한국노총 59년 역사상 위원장급 간부가 비리 혐의로 체포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어서 한국노총이 받을 타격이 작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민주노총 산하의 기아자동차와 현대자동차 노조 역시 채용비리와 관련해 검찰의 수사를 받는 형편이어서 노동운동을 바라보는 국민의 시각이 더욱 싸늘해질 전망이다.

한국노총은 외부 회계감사제 도입 등 노조 혁신안을 내놓았으나 이남순(李南淳) 전 위원장을 비롯한 전·현직 간부가 줄줄이 검찰에 잡혀가 ‘개혁의 주체’에서 ‘개혁의 대상’으로 전락하는 처지가 됐다.


지금까지 리베이트 수수 등 비리 혐의로 검찰의 수사선상에 오른 한국노총 간부는 모두 5명.

검찰은 당초 한국노총 산하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전택노련)의 전·현직 간부들이 노조 복지기금 40억 원을 서울 강남구 대치동의 상가건물 리모델링 사업에 투자하는 대가로 리베이트를 받았는지를 확인하는 데 수사의 초점을 맞췄었다.

이 과정에서 전택노련의 최양규 사무처장과 임남훈(林南薰·한국노총 경남본부 의장) 경남지역 본부장이 건설업체로부터 각각 1억여 원과 4000여만 원을 받은 사실을 밝혀냈다. 같은 혐의로 체포영장이 발부된 권오만(權五萬·전 전택노련 위원장) 한국노총 사무총장은 도피 중이다.

검찰은 권 사무총장이 이달 말 준공을 앞둔 중앙근로자복지센터의 임대대행 및 관리업체 선정 과정에도 개입했다는 의혹에 대해 수사하는 과정에서 이 전 위원장 등이 비리에 연루된 단서를 찾아냈다.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옛 한국노총 회관 자리에 들어선 복지센터의 공사비는 516억 원으로 한국노총이 182억 원을 부담하고 나머지 334억 원은 정부에서 지원했다.

그러나 한국노총이 실제 부담한 액수는 거의 없었다. 165억 원은 이 건물을 짓기 전의 노총회관 땅값이고 나머지 17억 원은 건물 완공 뒤 임대분양을 통해 얻은 보증금으로 충당키로 했기 때문.

사정이 이런데도 한국노총은 사무실 이전비용을 충당한다는 명목으로 벽산건설로부터 28억여 원을 받았다.

노동계에서는 한국노총의 현 집행부가 전원 사퇴한 뒤 재발방지 등 혁신방안을 내놓으면서 대의원들로부터 재신임을 받는 방안을 추진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이용득(李龍得) 한국노총 위원장은 “노동운동판이 어쩌다 이렇게 됐는지 할말이 없다”며 “노동운동의 발전을 위해 사회적으로 책임지는 모습을 보이겠다”고 밝혔다.

이재명 기자 egija@donga.com

동정민 기자 ditt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