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 명예회장 별세…금호 국제기업으로 키운 재계 신사

  • 입력 2005년 5월 24일 04시 16분


코멘트
항공사업 진출1988년 12월 아시아나항공 첫 취항 기념식에 참가한 고 박성용 금호아시아나그룹 명예회장(오른쪽에서 두 번째). 아시아나항공은 지난해 매출 2조9900여억 원에 17개국, 54개 도시, 66개 노선을 가진 국제적인 항공사로 성장했다. 사진 제공 금호아시아나그룹
항공사업 진출
1988년 12월 아시아나항공 첫 취항 기념식에 참가한 고 박성용 금호아시아나그룹 명예회장(오른쪽에서 두 번째). 아시아나항공은 지난해 매출 2조9900여억 원에 17개국, 54개 도시, 66개 노선을 가진 국제적인 항공사로 성장했다. 사진 제공 금호아시아나그룹
《“절제와 신사의 기업인으로 재계의 큰 모범이 되셨을 뿐 아니라 문화예술 과학 민간외교 등 다방면에 걸쳐 국가 발전을 위해 온몸을 희생하셨던 분이다.” 박성용(朴晟容) 금호아시아나그룹 명예회장의 별세와 관련해 한국무역협회가 23일 내놓은 ‘애도’는 고인이 살아온 길을 압축적으로 잘 보여준다. 박 명예회장은 아시아나항공 창업 등을 통해 그룹의 도약기를 주도한 기업인으로 꼽힌다. 이와 함께 ‘기업 활동을 통한 이익의 사회 환원’에 관심을 가졌고 특히 문화예술을 사랑하고 격려한 대표적 재계 인사로 기억되고 있다.》

○ 금호에 날개를 달다

박인천(朴仁天) 금호그룹 창업주의 장남으로 태어난 고인은 서울대 사회학과 재학 중 미국 유학길에 올라 일리노이대와 예일대 등에서 수학했다.

예일대에서 경제학 석·박사학위를 받은 그는 1968년 귀국해 대통령경제비서관과 경제기획원 장관 특보 등 공직생활을 했다. 이어 서강대 경제학과 교수로 재직하던 중 부친의 권유로 1972년 금호실업 부사장에 취임하면서 경영에 입문했다. 관계(官界) 학계 경제계를 두루 거친 셈이다.

박 명예회장은 박 창업주가 타계한 1984년 그룹 총수에 올라 계열사 간 합병과 비수익사업 정리 등 과감한 구조조정을 진행했다. 취임 당시 6900억 원이었던 그룹 매출을 1995년 4조 원으로 끌어올리는 기반을 마련하는 등 금호아시아나그룹의 제2창업을 주도했다는 평을 듣는다.

1988년엔 아시아나항공을 설립해 항공운송사업에 진출했고 금호타이어를 세계 10위권의 타이어 업체로 만드는 등 금호아시아나그룹의 제2창업을 이끌었다.

고인은 1996년 창업 50주년을 계기로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젊은 경영인이 사령탑을 맡아야 한다”며 동생인 고 박정구(朴定求) 회장에게 총수 자리를 넘겨줬다.

총수에서 물러난 뒤엔 금호문화재단 이사장에 취임해 문화예술에 대한 지원 활동에 적극 투신했다.

○ 끊임없는 사회공헌 노력

박 명예회장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장학사업과 문화사업에 큰 관심을 기울였다.

광주에 있는 금호고등학교, 중앙중학교, 중앙여자고등학교, 금파공업고등학교 등 죽호학원의 이사장을 맡으면서 교육과 육영사업에 앞장서 왔다.

1995년엔 광주과학기술원 내에 금호정보통신연구소와 금호생명환경과학연구소를 건립해 국내에 단 7개뿐이던 슈퍼크레이컴퓨터를 도입해 기증하는 등 산학협동체계를 이루는 데 투자를 아끼지 않았다.

예술에 대한 사랑도 남달랐다.

해외출장을 가더라도 저녁에는 음악회, 낮에는 틈틈이 박물관을 찾았다. 특히 1996년 그룹 회장 직에서 물러나 금호문화재단 이사장에 취임한 뒤엔 거의 매일 밤 연주회장을 찾거나 음악인들을 만났다.

금호문화재단이 2000∼2003년 음악 미술 장학사업에 지원한 금액만도 약 128억 원이었다.


김상수 기자 ssoo@donga.com

손효림 기자 arysso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