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영화제]칸영화제 美파워에 포위…‘스타워즈 에피소드3’

  • 입력 2005년 5월 18일 17시 57분


코멘트
칸의 레드카펫을 점령하 다시피한 ‘스타워즈’의 인기캐릭터 ‘스톰 트루퍼’.
칸의 레드카펫을 점령하 다시피한 ‘스타워즈’의 인기캐릭터 ‘스톰 트루퍼’.
“미국 문화는 세계를 깔고 앉아 있다. (미국 문화의 세례를 받은) 나도 ‘60% 미국인’이다.”

제58회 칸 국제영화제에 경쟁부문 후보작 ‘만델레이’를 들고 참석한 덴마크 라스 폰 트리에 감독이 16일 기자 시사 후 전 세계 기자들 앞에서 토로한 심정이다. 트리에 감독은 칸 영화제에서 대상인 황금종려상(2000년)과 그랑프리(1996년)를 차지한 바 있는 칸이 낳은 거장. 경쟁부문에 ‘폭력의 역사’를 출품한 캐나다의 데이비드 크로넨버그 감독도 시사 후 기자회견에서 “이야기의 보편성을 가장 잘 드러낼 수 있는 장소라서 의도적으로 미국을 무대로 택했다”고 밝혔다. 크로넨버그 감독 역시 1996년 칸 영화제 심사위원 특별상을 받은 바 있는 ‘칸의 총아’.

2005년 5월 칸 국제영화제는 ‘미국’이라는 문화적, 정치적 파워에 완전 포위됐다.

○흥행 신경쓰다 미국에 덜미 잡힌 칸

한때 미국 문화의 상업성과 천박함을 조소했던 칸 영화제가 ‘항복 선언’의 현장이 된 것은 영화제가 보인 행보와 무관치 않다. 지난해 칸 영화제 집행위원회는 영화제의 흥행과 활기를 북돋우기 위해 할리우드 애니메이션 ‘슈렉2’를 개막작으로 선정했다. 이어 ‘정치적 선택’이라는 비판을 감수하면서까지 조지 W 부시 미 대통령을 신랄히 풍자한 다큐멘터리 ‘화씨 9/11’에 황금종려상을 안겼다.

티에리 프리모 칸 영화제 집행위원장은 “그러나 올해는 예술성을 최우선 가치로 삼는 ‘고전주의’로 돌아갈 것”이라고 개막 전에 밝혔다. 그 결과는 빔 벤더스(독일), 트리에, 크로넨버그, 아톰 에고이안(캐나다), 구스 반 산트(미국), 짐 자무시(미국) 등 이미 검증이 끝난 거장들의 초청이었다.

그러나 이 거장들이 예상과는 달리 미국이라는 틀을 벗어나지 않는 작품을 들고 왔고, 미국을 의식하는 발언을 쏟아내자 주최 측은 당황하는 기색이 역력하다. 올해 경쟁부문 후보 21개 작품 중 직·간접적으로 미국을 다루거나 배경으로 한 작품은 10편이다. 무엇보다도 미국의 슈퍼파워를 뚜렷이 보여주는 것은 ‘스타워즈’. 올해 비경쟁부문 초청작인 미국 조지 루커스 감독의 ‘스타워즈 에피소드 3: 시스의 복수’는 현재까지 거장들의 경쟁부문 후보작들을 제치고 단연 칸 영화제를 뜨겁게 달군 작품이다.

○세계시장 85% 점유한 미국… 거장도 예외 없다

8년째 칸 영화제를 찾은 영화평론가 전찬일 씨는 “미국을 끌어들여 영화제를 활성화하려던 칸 영화제 측이 올해는 영화제의 자존심을 세우려다가 오히려 미국의 힘을 인정할 수밖에 없는 역설적 상황에 부딪치게 됐다”고 분석했다.

그러나 산업적 측면에서 올해 칸 영화제는 미국 영화의 공세를 막아내려는 유럽 국가들의 보루가 됐다.

17일에는 유럽연합(EU) ‘정보사회와 미디어 위원회’의 비비안 레딩 위원과 유럽의 주요 영화 및 방송통신사 경영진이 모여 인터넷을 통해 유럽 영화를 배급하는 방안을 주제로 회의를 가졌다. 이미 몇 년째 유럽 각국 극장 수익의 70% 이상을 할리우드 영화가 차지하는 상황에서 개봉도 못하고 사라지는 유럽 영화들을 살리기 위한 방책인 셈이다. 또 18일에는 EU 소속 25개 국가의 문화장관들이 참석해 할리우드 영화의 대공세에 맞서 유럽 문화(영화)의 다양성을 어떻게 지켜나갈지에 대해 토의하는 문화다양성 회의를 열었다.

2001년 ‘9·11테러’ 이후 그 권위에 심각한 타격을 입었지만 역으로 자신의 정치적 문화적 영향력은 더욱 강화하고 있는 미국. 2004년 세계 영화시장에서 미국이 차지한 비중은 85%였다. 제 아무리 세계관이 분명한 거장 감독이라도 결코 ‘미국’의 자장을 벗어날 수 없는 현실적인 이유다.

칸에 머물고 있는 영화평론가 이명희(47·여) 씨는 “미국에 대해 찬사를 하든, 비판을 하든 결코 흔들리지 않을 사실은 (영화들이) ‘미국’이라는 이슈를 벗어날 수 없다는 사실”이라며 “당분간 국제영화제는 미국이라는 문화적 정치적 자장 아래 놓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칸=민동용 기자 mind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