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수이볜 어찌하오리까?…대만, 중국과 대화땐 여권분열

  • 입력 2005년 5월 1일 18시 26분


코멘트
천수이볜(陳水扁·사진) 대만 총통과 집권 민진당의 고민이 깊어가고 있다.

현실적으로 야권의 ‘대륙열(大陸熱)’을 제어할 방법이 없는 데다 그렇다고 섣불리 중국행에 편승했다간 민진당의 정체성을 부정하는 결과를 낳아 여권의 분열을 조장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여론이 ‘국공(國共) 수뇌회담’에 호의적인 마당에 중국과의 대화를 계속 거부했다간 양안 화해의 주도권을 야권에 넘겨줄 수밖에 없다. 게다가 미국마저 중국 당국과의 대화를 종용하고 있어 이래저래 고민이다.

▽진퇴양난의 민진당=천 총통은 1일 남태평양 3개국 순방에 앞서 “중국 당국이 어떤 개인이나 정당을 선호하든 결국 대만 정부 및 집권당 지도자와 교섭해야 한다”고 말했다.

야당인 국민당과 중국 공산당의 합의는 구속력과 실행력이 없는 만큼 결국 당국간 회담을 통해 양안 관계를 풀어가야 한다는 원칙을 강조한 것이다.

천 총통은 또 “쑹추위(宋楚瑜) 친민당 주석과 전화 통화를 했으며 후진타오(胡錦濤) 중국 공산당 총서기 겸 국가주석에게 내 메시지를 전해줄 것을 당부했다”고 말했으나 구체적인 내용은 밝히지 않았다. 쑹 주석은 국민당의 롄잔(連戰) 주석에 이어 5일 1주일 예정으로 중국을 방문해 후 주석과 수뇌회담을 갖는다.

그러나 양안 정상회담이 성사되기에는 상호 입장 차이가 너무 크다. 중국은 대만과의 대화에 ‘하나의 중국’ 원칙의 수용을 전제조건으로 걸고 있다. 롄잔-후진타오 간의 국공 수뇌회담도 “하나의 중국 원칙에 입각한 ‘1992년 홍콩 합의’를 견지하며 대만 독립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천명한 가운데 5개항의 합의를 이뤘다.

천 총통이 이를 거부하면 양안 정상회담은 성사되기 어렵다.

반면 천 총통이 ‘하나의 중국’ 원칙을 받아들이면 당내 강경파의 반발과 여권의 극심한 분열이 뒤따르게 된다. 대만 독립을 천명한 민진당의 강령에 정면으로 배치되기 때문.

특히 리덩후이(李登輝) 전 총통이 이끄는 급진 독립노선의 대만단결연맹과의 결별이 불가피해져 향후 국정 운영에 어려움이 예상된다.

▽국민당에도 ‘양날의 칼’=롄 주석은 지난달 29일 후 주석과의 국공 수뇌회담을 성사시킴으로써 일단 국내 정국의 주도권을 장악하는 데 성공했다. 여론의 반응도 호의적이다.

대만 주요 언론들이 지난달 30일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대만인의 60%가 롄잔-후진타오 회담이 양안 긴장 해소에 기여한 것으로 응답했다.

그러나 대만 독립파 인사들은 롄 주석을 ‘역사의 죄인’으로 규정하고 그가 귀국하면 공항에서 대규모 항의시위를 벌이겠다고 밝히고 있다.

롄 주석의 이번 방중은 대만에서 태어난 본성인(本省人)과 중국에서 건너온 외성인(外省人) 간의 지역 갈등을 더욱 심화시켜 국민당에도 역풍을 부를 가능성이 높다.

베이징=황유성 특파원 yshwa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